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6.29 06:12

실질총수는 당분간 하현회 부회장이 맡을듯…"미래먹거리 발굴 집중"

하현회(왼쪽부터) (주)LG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과 지난 1월 25일 열린 LG 글로벌 CEO 전략회의에서 경영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LG그룹>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LG그룹은 29일 임시주총을 열고 故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외아들인 구광모 LG전자 상무를 사내이사로 선임한다. LG의 4세경영이 본격 막을 올린 가운데 구 상무가 맡게 될 직급과 직책에 관심이 쏠린다.

LG그룹의 지주회사인 (주)LG는 29일 오전 9시 여의도 트윈타워 대강당에서 임시 주총을 열고 구 상무를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결의한다. 구 상무는 이번 주총에서 이사로 선임된 이후 그룹의 이사회 멤버로서 주요 의사결정에 관여할 예정이다.

임시주총 후에는 이사회를 통해 구 상무의 직급과 직책 등을 논의될 예정이다. 특히 구 상무의 후계구도가 명확한 만큼 구 상무가 선친의 직책을 이어받아 곧장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에 오르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내친 김에 회장 직급까지 얻을 수 있다는 다소 성급한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하지만 구 상무가 곧장 회사의 모든 경영을 진두지휘 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LG는 후계자라도 충분한 경영훈련을 과정을 거치는 인사원칙과 전통을 이어 온 데다 경영 승계가 마무리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재계에서는 구 상무가 구본준 부회장을 비롯해 하현회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그룹내 부회장 7인의 도움을 받으며 차근차근 경영 역량을 쌓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구 상무는 주요 계열사의 경영은 전문경영인들에게 맡기고 본인은 그룹의 미래 먹거리 발굴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그는 2015년 상무로 승진한 이후 LG의 주력 및 미래사업 강화와 지속성장에 필요한 기술을 파악하는데 주력해 왔다.

실제로 구 상무는 올해부터 LG전자의 신성장사업 가운데 한 축인 B2B사업본부의 ID사업부장으로서 글로벌 사업을 이끌고 있다. ID사업부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핵심 성장 분야인 사이니지 사업을 주력으로 수행하며 전자‧디스플레이‧ICT‧소재부품 등 주요 부문과 협업하는 사업이다.

LG그룹 관계자는 "당분간 실질적인 총수역할은 하현회 부회장이 맡게 될 가능성이 높다"며 "실제 사업보고회 주재도 하 부회장이 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