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9.02 16:19

"그 부분에선 혜택 받아…10대 아이가 인턴 구하기 위해 뛴 것"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청문회'에서 미리 준비해 온 원고를 토대로 답변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청문회'에서 미리 준비해 온 원고를 토대로 답변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가족 중 누구도 제 딸이 받은 서울대 환경대학원 장학금은 신청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환경대학원 장학금 수령은 특혜라는 보도가 있다'는 질문에는 "저를 포함한 가족 누구도 서울대 동창회 장학금 신청과 관련해 (서울대 동창회 측에) 연락하지 않았다"며 "딸도 서울대 동창회 측으로부터 선정됐다고 연락을 받았고, 어떤 기준인지도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이가 의학전문대학원에 간 상황에서 휴학을 하게 됐다"면서 "그때 장학금 받은 것을 알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학금을 반환해야 하는 것 아닌가 얘기해 전화했지만 한번 받은 장학금은 반납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어쩔 수 없이 두 번째 장학금도 받았다"고 설명했다.

'입시제도와 관련돼 교수들이 형성하는 카르텔의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아이가 고등학교 재학 중인 이명박 정부 시절에 입학사정관제가 운영됐고 정부와 학교에서 인턴십을 권유했다"면서도 "물론 그랬다고 해도 이 같은 인턴십을 이용할 수 없었던 분들이 많다"고 인정했다. 계속해서 "그 부분에선 혜택을 받은 것"이라며 "왜 어른으로서 그 제도를 방치했나 비난을 받아야한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마지막으로 "10대 아이가 이리 뛰고 저리 뛰면서 인턴을 구하기 위해 뛴 것"이라며 "아이를 비난하는 것은 아버지 입장에서 과도하지 않은가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