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정훈 기자
  • 입력 2020.10.13 18:14

사모펀드 피해자 "사과 한마디 없고 반성의 기미도 없다"…정무위, 라임·옵티머스 사태 '뜨거운 감자'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 (사진제공=국회사진공동취재단)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회사진공동취재단)

[뉴스웍스=이정훈 기자]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라임과 옵티머스 등 사모펀드 사태가 핵심 쟁점으로 조명받고 있다.

이날 정무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옵티머스자산운용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사전에 막지 못한 책임이 금융감독원에 있다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을 몰아붙였다.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은 "금감원은 지난 2017년 5월 라임과 관련한 주식시세 조정 의혹 제보를 받았는데 이를 자체 종결했다"며 "이미 거래소로부터 라임의 불공정 거래에 대해 통보받은 상황에서 주식시세 조정 의혹까지 있는데 금감원은 무심하게 자체 종결 처리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라임자산운용은 지난 2019년 10월 환매 중단 선언 이후에도 부실 기업들에 투자해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했다"며 "거래소 거래내역과 공시자료만 확인해도 알 수 있는 내용을 금감원은 조사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백번 양보해서 금감원이 환매 전에는 이 문제를 몰랐다고 해도 사고가 난 이후 상주 직원까지 파견해놓은 상태에서 이 문제가 계속 발생한 것은 큰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장은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만큼 빨리 대응해서 처리하고 문제를 개선하는데 제한을 많이 받는다"며 "사모펀드라 금감원의 상시감시 체계 작동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감원의 칼이 그렇게 날카롭지 못하다"며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옵티머스자산운용 관련 수익자로 일부 참여했다는 내용이 담긴 '펀드하자 치유 문건'에 대해 집중했다.

윤 원장은 해당 문건에 대해 "(문건을) 봤고 약간 조작된 문건이란 느낌을 받았다"면서도 "물론 100% 거짓은 아니겠지만 진실성이 낮다고 느꼈다"고 밝혔다.

해당 문건은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가 지난 5월 10일에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에는 "게이트 사건화가 될 수 있다", "권력형 비리로 호도될 우려가 있다"는 등 로비 정황이 의심되는 내용이 담겼다. 청와대 관계자 5명, 국회의원 5명 등 정관계와 재계 고위인사 20명이 옵티머스 사건과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배경이기도 하다.

이날 국감에는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도 참석했다.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대신증권에게 라임펀드 판매 당시 안전한 상품으로 속였다며 책임을 물었다.

윤 의원은 "판매사인 대신증권과 운용사가 수익의 2를 갖고 금융소비자에게 8을 주기 때문에 고수익이다. 은행과는 수익구조가 다르다"며 "안전한 상품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라고 물었고 오 대표는 "은행과 같지 않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반포지점 문제로만 몰아가면 대신증권이란 회사는 대체 뭐하는 곳인가"라고 질타했다.

대신증권은 반포WM센터 한 지점에서만 대규모로 라임 펀드를 판매해 이종필 전 라임운용 부사장과의 유착 관계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이날 사모펀드 피해자 대표로 참석한 참고인은 오 대표의 발언에 대해 "우리 피해자들이 지금 사기판매로 속아서 노후자금 2000억원이 거의 전액 손실 났다"며 "이렇게 팔아놓고 피해자들한테 1년 넘게 기다리고 있다는 소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억장이 무너진다. 사과 한마디도 설명도 없었고 반성의 기미가 없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