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종훈 기자
  • 입력 2023.11.20 07:40

현대차 인증중고차 온라인플랫폼 론칭 한 달…'신한·현대카드'만 결제 가능
월 광고료·오토론 금리·복합할부 불허 조건 걸어…입찰 카드사들 이탈

[뉴스웍스=백종훈 기자] 현대자동차가 인증중고차 플랫폼을 오픈했지만 고객들이 결제할 수 있는 카드상품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대차가 광고료 성격으로 매월 1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요구, 일부 카드사가 현대차 인증중고차와의 제휴를 포기했다는 주장도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20일 카드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인증중고차 온라인플랫폼 참여를 희망한 카드사에게 입찰 당시 매월 광고료 1억원 납입, 오토론 금리 제한, 복합할부 불허 등의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쉽게 말해, 현대차가 금리결정권을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카드사의 이익을 제한한 것이다.

이와 같은 조건이 외부로 알려지자 KB국민·삼성·롯데·농협·하나·BC카드 등은 제휴사업 입찰을 포기했다. 결과적으로 신한·현대·우리카드 등 3곳만이 계약체결에 나섰지만, 결국 우리카드도 해당 플랫폼 참여 확정 후 사업을 철회했다. 

반면, 이번 달 1일 문을 연 기아자동차 인증중고차 온라인플랫폼에서는 신한카드와 현대카드를 비롯해 NH농협·롯데·삼성·KB국민·하나·BC·우리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 

(왼쪽부터) 현대차 인증중고차 온라인플랫폼 결제화면, 기아차 인증중고차 온라인플랫폼 결제창. (사진=각 사 홈페이지)
(왼쪽부터) 현대차 인증중고차 온라인플랫폼 결제화면, 기아차 인증중고차 온라인플랫폼 결제창. (사진=각 사 홈페이지)

상생경영을 통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는 현대차그룹이 차량 구매 고객들에게 결제편의를 제공하는 할부금융시장에서 만큼은 뒤처지고 있다는 평가다.

카드 업계는 현대차가 애플의 갑질영업과 유사한 제휴관계를 요구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현대차그룹(현대차·기아·제네시스)은 국내 자동차 신차 시장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며 사실상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이 가운데 현대차는 40% 수준의 국내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참고로 중고차 시장에서 각 금융사가 제공하는 자동차할부 대출금리는 평균 9%대다. 하지만 현대차 인증중고차 온라인플랫폼에선 6%대로 책정돼 있다.

카드사들은 해당 금리를 맞추기 위해 복합할부결제가 가능하도록 요청했지만, 현대차는 이마저도 가로막은 것으로 전해졌다.

복합할부의 경우 소비자가 차를 살 때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할부금융사에서 카드 결제액을 대신 갚아주고 소비자로부터 매달 할부금을 받는 방식이다. 카드 수수료를 카드사와 할부금융사가 나누기 때문에 할부금융사를 직접 이용할 때보다 금리가 낮다.

카드사들 입장에서는 금리를 낮추는 대신 카드 수수료로 손실을 보전해야 하는데 이와 같은 상품구조를 짤 수 없도록 현대차가 거부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카드사들의 상품과 금리에 대해 (완성차 업체가) 어떻게 하라고 요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며 "카드사들이 알아서 결정할 영역이고, 현대차는 금리 결정권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부 카드사들은 현대차가 매월 1억원의 광고료 납입을 요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마케팅 비용을 사실상 카드사에 떠넘겨 손 대지 않고 코 푸는 격의 영업을 전개했다는 지적이다.

카드사 입장에선 각사가 진행하는 오토론 경쟁력을 높이기도 바쁜 시기에 현대차만 홍보하는 모양새가 나올 수 있다는 논리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업계가 모두 힘든 가운데 일부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대기업마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불합리한 기업 관행이 계속될수록 피해는 오히려 고객에게 되돌아 간다”고 우려했다.

이어 "현대차가 카드사의 금리 조건을 제한한다고 해서 자동차 구매 고객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도 아니다"라며 "현대차 인증중고차의 경우 신차 가격의 90% 가까이 가격이 책정돼 있기 때문에 소비자 사이에서 불만이 커질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반면, 현대차 측은 책정한 광고료 수준이 일부 카드사의 주장보다 훨씬 적다고 해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광고료 액수는) 상호 계약상 외부에 밝힐 수 없지만, 카드사가 거론한 1억원에 한참 못미치는 액수"라면서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