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3.12.29 17:02
대한민국 문화도시 비전과 목표. (표제공=문체부)
대한민국 문화도시 비전과 목표. (표제공=문체부)

[뉴스웍스=최승욱 기자] 서울특별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서 중추도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 노선이 내년 부분 개통되면서 원거리 출퇴근 시민의 불편은 크게 줄겠지만 ‘서울공화국’ 확장에 따라 지방주민 유입을 재촉할 우려도 없지 않다. 

지방에 사는 국민들이 서울과 비교해 가장 심각한 지역불평등으로 느끼는 점이 문화·여가시설 및 서비스 부족이다. 서울에는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등 각종 공연장이 많아 희망할 경우 쉽게 관람할 수 있지만 소도시 주민에게 그림의 떡일 뿐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역대 정부는 문화도시 지정을 통해 지역문화의 성장 사다리를 놓고 지역문화 불균형을 해소하기위해 나름 노력해왔다. 지역별 고유문화를 지역성장의 모멘텀으로 활용한다는 발상에 따른 정책을 펼쳤다.

(출처=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출처=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이에 따라 2019년 12월 부천시, 서귀포시, 부산 영도구, 원주시, 천안시, 청주시, 포항시 등 7곳이 1차 문화도시로 지정돼 2020년부터 2024년까지 문화도시 조성 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후 2~4차 문화도시 사업에서 17개 도시가 추가됐다. 총 24곳이 문화도시로 지정된 상태다.

(표제공=문화체육관광부)
(표제공=문화체육관광부)

이런 상황에서 문화체육관광부는 29일 문화도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 대상지로 세종특별자치시, 강원 속초시, 대구 수성구, 부산 수영구, 전남 순천시, 경북 안동시, 경기 안성시, 전북 전주시, 전남 진도군, 경남 진주시, 충북 충주시, 경남 통영시, 충남 홍성군 등 총 13곳을 선정했다. 이에 앞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지역중심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할 대한민국 문화도시 공개 모집은 지난 6월 15일부터 11월 14일까지 진행됐다. 총 42개 도시가 응모한 만큼 3대 1을 넘는 경쟁률 끝에 후보 도시로 뽑힌 셈이다.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승인받은 13개 도시는 내년 1년간 예비사업을 추진한다. 문체부는 내년말 문화도시심의위의 심사를 거쳐 대한민국 문화도시를 최종 지정할 계획이다. 

2022년 7월 4일 박보균(왼쪽 세 번쨰)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제4기 문화도시심의위원 17명 위촉식 및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문체부 홈페이지)
2022년 7월 4일 박보균(왼쪽 세 번쨰)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제4기 문화도시심의위원 17명 위촉식 및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문체부 홈페이지)

대한민국 문화도시가 주목받는 이유는 지원규모가 당초 계획보다 대폭 늘어났기 때문이다. 문체부는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년간 국비 1300억원, 지방비 1300억원 등 최대 2600억원을 투입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앞서 문체부는 작년 12월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예비사업을 1년간 추진한 이후 2025년부터 3년간 국비 50억~100억원, 지방비 50억~100억원 등 총 100억~200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어느 도시에 살더라도 누구가 공정하게 문화를 누리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선도모델로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증액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민국 문화도시 6대 추진전략. (인포그래픽제공=문체부)
대한민국 문화도시 6대 추진전략. (인포그래픽제공=문체부)

문화도시 지정은 2014년 제정된 지역문화진흥법 규정에 따라 진행된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화예술, 문화산업, 관광, 전통, 역사, 영상 등 분야별로 문화도시를 지정할 수 있다. 지자체는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작성, 지정 희망년도 2년 전까지 지정을 신청하고 문체부로부터 승인을 얻어야 한다. 승인 받은 지자체는 1년 동안 예비사업을 실시해야 한다. 문체부는 지정된 문화도시에 대해 행·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13개 도시가 최종 낙점을 받으려면 예비사업에서 성과를 거두어야 한다. 이미 문체부는 2022년 12월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사업 계획을 내놓으면서 서울을 제외한 광역시권, 경기권, 충청권, 강원권, 경상권, 전라권, 제주권 등 7개 권역별로 1곳 내외를 지정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권역 내 후보 승인도시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한미군 가족들이 안동월정교에서 한복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문화관광공사)
주한미군 가족들이 안동월정교에서 한복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문화관광공사)

문화도시 후보 중에서 특화 문화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문화도시가 되려는 곳이 눈에 띈다. 경상권에선 K-전통문화 도시를 내건 안동시와 K-기업가정신으로 성장하는 문화도시를 표방한 진주시, 긍정과 변화의 성장문화도시를 천명한 통영시가 선의의 경쟁을 펼치게 된다. 

안동시는 유교문화 등 전통문화 자원을 활용해 세계인을 사로잡는 세계적인 전통문화도시를 비전으로 제시한 점과 낙동강문화벨트, 유교문화권 등 경북권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과 여건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진주시는 보부상으로 대표되는 문화상단의 가치를 담아 경남의 문화-관광-경제를 잇는 광역형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냈다. 통영시는 과거 12공방으로 대표되는 예술자원을 계승, 발전시킨 ‘통영 12 프로젝트’ 사업 추진으로 ‘통영, 도시 자체가 예술’이란 도시 브랜딩을 차별화한 계획이 호평을 얻었다.

오천그린광장과 그린아일랜드, 남문 모습. (출처=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누리집) 
오천그린광장과 그린아일랜드, 남문 모습. (출처=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누리집) 

전라권에선 전통한류의 심장 미래문화 창발도시 전주와 정원문화도시 순천, 민속문화의 수도 진도군이 격돌한다. 전주시는 전통문화도시에서 전통문화와 첨단기술을 접목한 문화산업 생산기지로 전환을 계획한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순천시는 ‘정원’으로 도시를 변화시킨 경험을 토대로 ‘정원’에 ‘문화콘텐츠’를 접목시켜 다시 한 번 문화로 도시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전략이 기대를 모았다. 진도군은 진도아리랑, 전통 무용 등을 기반으로 하는 민속문화 마스터클래스 특성화 사업으로 민속문화도시로서의 성장가능성을 높게 인정받았다. 

광역시권에선 문화경제도시를 표방한 대구 수성구와 문화연결도시 부산 수영구가 맞붙는다. 수영구는 골목에서 바다까지 도시 전체에 문화를 입히는 전략으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365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문화향유 거점도시를 지향한 계획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구 수성구는 ‘시각예술허브와 공예생태계’를 조성, 수도권과는 차별화한 콘텐츠로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는 선도모델을 제시한 점이 인정받았다. 

내년 말 대한민국 문화도시가 지정된 이후 3년간 2600억원이 투입되면 2000만명이 동네문화공간 2만 곳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 문체부의 전망이다. 약 1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30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고 한다.

대한민국 문화도시 단계별 추진전략. (그림제공=문화관광부)
대한민국 문화도시 단계별 추진전략. (그림제공=문화관광부)

지역문화진흥법은 지역별로 특색 있는 고유의 문화를 발전시켜 문화국가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간 문화격차 해소와 지역문화 다양성의 균형 있는 조화,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 추구, 생활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는 여건 조성, 지역문화 고유 원형의 우선적 보존이라는 기본 원칙 아래 지역문화 진흥정책을 추진할 의무를 진다.

문화도시는 지역 고유의 문화자원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 특색 있는 문화를 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누구나 어디서나 자유롭게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문화누림 도시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화가 지역경제와 산업발전을 이끄는 핵심축으로 전환되는 문화혁신도시가 되는 것도 지향한다.  

이런 관점에서 살펴보면 이미 4차례에 걸쳐 지정된 24개 문화도시 사업이 지역문화진흥법 입법 취지에 맞춰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기존 사업에 대한 철저한 평가와 분석, 보완을 통해 대한민국 문화도시 프로젝트가 성공해 국내외 관광객이 몰리고 정주인구도 늘어나는 효과를 가져오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