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4.01.02 11:10

금감원 내부통제 강화 주문에도 주가조작·불건전 영업 관행 수면 위로
증권사, 내부통제 관련 조직 신설·확대…메리츠證 사장 인사에도 반영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차진형 기자)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차진형 기자)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지난해 연이은 주가조작 사태와 랩 어카운트 등 상품 관련 위법 관행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당국과 투자자들에게 지적받은 증권사들이 2024년에는 내부통제 관련 조직을 신설·확대하며 쇄신에 나선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메리츠증권은 최희문 부회장의 후임으로 장원재 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신임 장원재 대표는 과거 메리츠화재 최고위험관리책임자(CRO) 겸 위험관리책임자 부사장을 맡은 바 있어 '리스크관리 강화'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메리츠증권뿐 아니라 다른 주요 증권사들도 '내부통제·리스크관리' 강화에 초점을 맞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먼저 KB증권은 자산관리(WM) 고객에 대한 면밀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솔루션총괄본부'를 신설하고, 시장리스크부 내 고객자산리스크 전담 조직을 뒀다.

신한투자증권은 리스크관리본부를 그룹으로 승격시켜 전사 차원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길 계획이다. 또한 고객리스크관리부를 신설해 고객자산 보호를 강화하며, 준법감시본부 내에 있던 내부통제운영부를 '준법경영부'로 확대 개편한다.

하나증권은 소비자보호 관련 조직을 재정비하고 통합 운영할 계획이며, NH투자증권은 기존 준법감시본부를 준법지원본부로 변경하고, 기획 기능을 담당하는 준법기획팀을 본부 직속으로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황현순 키움증권 사장의 후임으로 지목된 엄주성 사장 내정자는 아직 조직개편을 실시하지 않았지만, 각 사업 본부에서 리스크를 확인하도록 팀을 꾸리고 '사업본부·리스크팀·감사팀'의 3중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중소형사도 내부통제에 고삐를 죈다. 교보증권은 기존 최고고객책임(CCO) 조직을 소비자보호본부로 개편하고, 정보보호본부를 신설한다. 하이투자증권은 영업 부문에 대한 리스크관리를 강화하고자 투자심사실을 투자심사본부로 확대 개편했고, 사후관리실도 신설해 산하에 사후관리부를 편제했다.

증권사들의 이러한 기조는 지난해 초부터 이어진 주가조작 사태에 증권사들이 연루되며 '내부통제' 부실 논란이 거셌던 탓으로 보인다.

지난해 4월 발생한 SG증권발 무더기 하한가 사태로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회장직에서 내려오고, 지난해 11월 황현순 키움증권 사장은 영풍제지 사태로 자진 사임했다.

또한 라임·옵티머스 펀드 불완전판매 사태로 박정림 KB증권 사장과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이 중징계를 받았고,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이화전기 주식을 거래정지 전에 매도했다는 의혹에 최희문 메리츠증권 부회장이 국정감사에 불려 가기도 했다.

앞서 이복현 금감원장은 취임할 때부터 금융사들의 내부통제를 강조한 바 있다. 지난 2022년 6월 금감원장에 오른 후 취임사를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투자자가 신뢰할 수 있는 자본시장이 되도록 정비해 나가겠다"며 "금융사 내부통제의 실효성을 확보해 금융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내부통제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증권사들의 조직개편에 크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조직개편뿐 아니라 인사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