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종훈 기자
  • 입력 2024.03.10 10:07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달 21일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한 현장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송파구 국립경찰병원을 찾아 현황 보고를 받고 병동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달 21일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한 현장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송파구 국립경찰병원을 찾아 현황 보고를 받고 병동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백종훈 기자] 환자의 병원 간 이송을 지원하는 '전원체계 구축'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대형병원의 경우 중증 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대한병원협회를 통해 전국의 종합병원과 병원을 대상으로 '회송전담병원' 신청 의향 여부를 확인하는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복지부가 지난달 28일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환자를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그 외 병원은 전원된 경증 환자에게 적정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비상진료대책을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복지부는 상급종합병원이 중증 환자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이곳의 환자들을 종합병원 등으로 신속히 전원하고자 회송전담병원을 지정 및 운영하기로 했다.

선정된 회송전담병원 100곳은 상급종합병원에서 종합병원으로 환자를 전원할 때 필요한 병원의 치료역량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신속한 회송과 적극적인 진료를 위해 상급종합병원과의 협력도 유지해야 한다.

회송전담병원은 진료협력센터에 배치하는 상황요원 인건비, 상급종합병원으로부터 환자를 받아 진료했을 때의 정책지원금을 각각 받을 수 있다. 복지부는 이번 달 안에 회송전담병원 선정과 인력 배치를 완료하고 전원협력체계 구축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정부는 이미 중증 환자 진료체계를 유지하며 적극적으로 진료한 상급종합병원에는 사후 보상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증 환자를 종합병원 등으로 돌려보내는 회송에 대한 보상 역시 30%에서 50%로 높이는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