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웍스=채윤정 기자] LG가 23일부터 나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전기차 행사인 ‘제37회 세계 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에 참가해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청사진을 제시한다.EVS37은 세계 전기자동차협회(WEVA)와 아시아태평양전기자동차협회(EVAAP)가 주최하고, 한국자동차공학회(KSAE)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전기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다. 한국에서 열리는 건 9년 만이다.LG는 이번 EVS37에서 LG에너지솔루션,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 4개 계열사가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비전
[뉴스웍스=채윤정 기자] LG이노텍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Consumer Electronics Show·국제 전자제품 박람회) 2024’ 전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열린 전시 기간 동안 6만명이 넘는 관람객이 LG이노텍 부스를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첫 오픈 전시보다 3배 증가한 수치다.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 초입에 마련된 LG이노텍의 전시부스는 CES 행사 첫날이었던 지난 9일(현지 시각) 개장 시간부터 관람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전시장에
[뉴스웍스=고지혜 기자] LG이노텍은 배터리 성능을 대폭 개선한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이하 무선 BMS) 개발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전기차 필수 부품인 BMS는 배터리의 전압, 전류, 온도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배터리 성능과 수명을 최적화하는 제어 시스템이다.무선 BMS의 가장 큰 강점은 차량 경량화다. 유선 BMS와 연결돼 있던 케이블을 들어내면 차량 무게가 30~90kg 감소한다. 수십 가닥에 달하던 케이블과 커넥터가 없어지면서 배터리 팩의 무게는 물론 부피까지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또한 배터리 팩 여유 공간이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사물인터넷(IoT)'은 익숙한 단어가 됐다. 인터넷을 기초로 사물을 연결하고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는 IoT는 우리의 현실을 더 편리하게 만들었다.IoT가 우리 생활을 더 편하게 하는 동안 '지능형 인터넷(AIoT)'이 출현했다. AIoT는 인공지능(AI) IoT의 결합어로, IoT를 통해 수집한 대규모 데이터를 인간의 지능으로 사고·학습·분류·분석·예측하도록 알고리즘을 만든다.AIoT 외에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도 있다. 운송, 에너지, 산업 분야의 기기와 차량에 장착된 센서와
[뉴스웍스=이숙영 기자] # 승용차를 타고 빌딩 앞에 내린 A씨는 차를 정문 앞에 그대로 두고 건물로 들어선다. A씨가 모바일 앱으로 근처 주차장을 찾아 빈 주차공간을 터치하면 승용차가 스스로 해당 장소로 이동한다. 차량이 횡단보도와 교차로를 지나 약 800미터를 이동해 지정 받은 자리에 주차를 완료하면 모바일 앱으로 주차 완료 메시지가 보여진다.스마트폰으로 차량을 '부르면 오고, 보내면 가는' 인공지능 무인 차량 기술이 공개됐다. LG유플러스와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LAB(에이스랩)’, 자율주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스펙트럼 플랜'을 수립하고, '5G+ 전략위원회'에서 확정·발표했다.5G와 결합·보조하는 비면허 기술을 5G 성능으로 고도화하기 위해 5G+ 전략산업별 비면허 주파수 공급 및 기술규제 개선을 추진한다.5G+ 전략산업인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드론,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비면허주파수를 집중 공급한다.스마트시티·스마트공장은 국민이 저비용으로 대용량의 고품질 5G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차세대 Wi-Fi 공급과, 제조현장에서는 저비용․고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KT와 현대로템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5G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며 세계 최초 5G 상용 국가의 위상을 높였다.KT는 현대로템과 함께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경호안전통제단 주관 아래 5G 기반의 다목적 무인차량 'HR-셰르파'를 시연했다.현대로템이 무인체계 강화를 위해 개발한 HR-셰르파는 물자후송, 경비정찰 등 방위산업뿐 아니라 토목·건축 등 산업현장에 최적화된 민군 다목적 차량이다. KT와 현대로템은 지난 5일 '5G 기반 자율주행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KT와 언맨드솔루션이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딘다.KT는 자율주행 전문기업 언맨드솔루션과 함께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세종시의 '시민친화형 도심공원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사업에 참여한다.세종시 도심공원 자율주행 사업은 5G 자율협력주행을 기반으로 운전석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셔틀을 도입하는 국내 최초 사업이다. KT와 언맨드솔루션은 올해 말까지 세종시 중앙공원 1.3㎞ 구간에 자율주행 전용도로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셔틀을 운행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LG유플러스가 10일 선보인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은 '느낌표'와 '물음표'를 동시에 떠올리게 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차량사물통신(5G-V2X)' 기반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V2X는 5G 기반의 차량무선통신으로 자율주행차량이 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등과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 대 차량, 차량 대 기지국, 차량 대 보행자, 차량 대 네트워크 등을 포함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LG유플러스가 5일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에 5G망, C-V2X 등 통신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협력에 나선다. K-City에 5G 기반 차량·사물 통신인 C-V2X를 구현하는 것은 통신사 중 LG유플러스가 처음이다.C-V2X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차량과 사물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양 기관은 5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실무협의단 구성·운영 등 세부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하는데 합의했다.구체적으로는 기지국, 단말 등 5G 통신인프라 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정부가 오는 2026년까지 5G 통신 네트워크 장비 시장점유율 20%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범부처 민관 합동 5G+전략위원회는 19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첫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15대 5G+ 전략산업별 중장기 정책목표와 추진계획’ 안을 논의했다.5G+전략은 크게 10대 핵심산업과 5대 핵심서비스를 육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우선 10대 핵심산업에서 첫째로 꼽힌 네트워크 장비는 2026년 기준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시장점유율 20%를 제시했다.내년에는 중소기업의 5G 기술과 네트워크 장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KT가 국내 최초로 실제 도로에서 차량사물 간 양방향 통신(5G-V2X) 기술을 실증했다.KT는 서울 강북지역에서 5G-V2X 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해 전방추돌 경고, 보행자 경고 등의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차량은 5G 네트워크를 통해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플랫폼과 연결해서 주행에 필요한 교통정보를 전달받는다.C-V2X는 차량-차량, 차량-보행자, 차량-교통인프라 간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전달하는 기술이다. 기지국을 통하지 않고 차량 단말 간 직접 통신을 하기 때문에 통신 거리의 제약이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4차 산업혁명의 기반기술은 지금까지 예상치 못한 다양한 응용분야를 통해 인간 삶에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강원도 대형 산불과 같은 재난현장에 5G 기반 무인항공체가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을 전송해 대응이 원활히 이뤄지며, 위급한 운전자를 대신한 원격 자율주행으로 귀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을 전망이다.아울러 착용형 IoT장치는 시각장애인의 눈이 되어줄 예정이며, 이제 스마트폰만 있으면 자동차의 여러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국내 최대 규모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인 '월드IT쇼(WIS)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무인이동체 미래선도핵심기술 사업단'의 강왕구 단장은 "드론봇의 체공시간을 현재 30분에서 2시간 이상으로 확대해야 한다"며 "배터리와 수소연료전지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동력원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이 같은 주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 10년을 이끌어 갈 전파정책 및 신기술 워크숍'에서 나왔다. 이 토론회는 자유한국당 송희경 의원과 한국전자파학회가 공동주최하고 한국전자파학회 사업Ⅱ 위원회가 주관했다.강 단장은 또 '드론봇 구현을 위한 핵심기능 및 운용환경&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KT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5G 네트워크 기반의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험도시 ‘K-시키’를 공동으로 구축하고 자율주행 원격관제 시스템 ‘5G 리모트콕핏’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K-시티는 레벨3(조건부자율주행) 수준의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경기도 화성시 한국교통안전연구원 내 36만㎡(11만평) 부지에 설립한 5G 자율주행 기술 검증 테스트베드이다. KT를 비롯한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실험 및 검증할 수 있도록 실제 도로 환경과 동일하게 조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