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1.19 13:58

[뉴스웍스가 만난 사람] "영원한 수원맨이자 준비된 시장…광교 등에 스타트업 타워 세워 1000여개 창업기업 육성"

이기우 전 경기부지사가 뉴스웍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최윤희 기자)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오는 6월 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수원시장 선거에 출마의사를 밝힌 후보군의 입지 다지기가 본격화하는 분위기다. 11년째 여권 텃밭으로 자리매김한 수원시는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법이 32년 만에 개정되면서 올해부터 준광역시급 지위를 부여받았다. 민선8기를 이끌 '첫 특례시장' 자리를 놓고 후보군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에선 김준혁(54) 정당혁신추진위원, 이재준(58) 전 수원부시장, 김희겸(58) 전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이기우(57) 전 경기도 부지사, 김상회(59) 전 청와대 행정관 등이 일찌감치 출마 의사를 밝히고 공천을 받기 위해 물밑경쟁을 하고 있다. 여기에 조석환(47) 수원시의회 의장도 출마를 결심해 민주당 내부 공천 경쟁에 불이 붙은 모양새다.

이에 맞서 예창근(67) 전 수원부시장, 강경식(58) 경기도당 부위원장, 김기정(63) 수원시의회 부의장 등 국민의힘 야권 후보군도 경선준비에 임하고 있다. 특히 현재 윤석열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상임 공보특보를 맡고 있는 김용남(52) 전 국회의원과 홍종기(44) 수원정 당협위원장, 박재순(60) 수원무 당협위원장 등은 대선 후 여야 지도부 교체가 이뤄지는 시점과 맞물려 이번 대선 결과에 따라 '공천 밑작업'에 들어갈 유력한 후보군으로 점쳐지고 있다.

뉴스웍스는 당내 경선 구도에 앞서 '3선 연임제한' 규정에 따라 현직 단체장이 나서지 못하는 수원시장 선거에 출마 의사를 밝힌 후보군들로부터 어떤 미래비전과 정책을 가지고 경쟁할 것인지 들어봤다.

김준혁, 이재준, 김희겸에 이어 지난 18일 같은 당 민주당 소속 후보군인 이기우 전 경기도 부지사를 만났다. 지난 지방선거 때 3선에 도전한 염태영 시장과 당내 경선에서 격돌했던 이 전 부지사는 지난 4년간 바닥민심을 다지며 재기를 노려왔다. 이 전 부지사는 17대 국회의원을 거쳐 경기도 통합부지사를 역임한 데다 문희상 전 국회의장 시절 의장 비서실장 등으로 활동하며 지방행정과 중앙정치를 두루 경험했고, 수원에서 나고 자라 지역 현안에 밝은 인물로 평가 받는다.

이 전 부지사는 현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대한민국 대전환 선거대책위원회’ 지속가능미래위원장을 맡고 있다. 수원지역에서 미래도시포럼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는 그는 지난해 10월 한 지역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치인이라면 누구든 정치의 고향이 있고 정치의 뿌리가 있다"며 일찌감치 수원특례시장으로 출마할 뜻을 밝혔다.

아래는 이기우 전 부지사와의 일문일답이다.

-2022 지방선거 수원시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출마를 결심한 계기는.

"한마디로 '준비된 시장'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저는 수원에서 태어나서 자라고 지금껏 한번도 수원을 떠나 본 적이 없는 영원한 수원맨이다. 수원역 인근 매산동에서 태어나 초·중·고교를 졸업했고, 성균관대 총학생회장으로 민주화운동의 선봉에 서서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위해 몸을 던졌다. 또 30대에 경기도의원으로 경기도정 전반을 경험했고, 17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국가와 지방운영의 근간인 입법활동을 몸소 경험하고 습득했다.

2014년에는 민주당 경선을 거쳐 경기도 부지사로 취임, 우리나라 최초의 여야합의로 진행된 경기도 연정의 한가운데에서 새로운 정치모델을 경험했다. 2019년에는 차관급인 국회의장 비서실장 직을 맡아 국회와 행정부를 넘나드는 활동을 하면서 국정의 움직임을 통째로 느끼는 정무적 감각을 습득했다. 이처럼 국가 운영과 지방정부의 전반을 파악하는 입법과 행정, 정무적 직책을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모두 섭렵했다.

수원시는 수원특례시로 명칭이 바뀌면서 광역시급 도시로 거듭났다. 이제 그동안 제가 경험하고 습득한 다양한 정치, 행정 역량을 수원특례시에 쏟아 부을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 제가 태어나고 자란 고향, 저를 정치적으로 키워준 수원에 이바지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이다."

-민선 7기 염태영 시장이 끌고온 수원시 정책 전반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수원시는 그동안 염태영 시장의 열정과 헌신으로 잘 운영돼 왔다고 생각한다. 사람중심의 수원시정, 시민 참여가 상시화된 시정, 인문학이 살아 숨쉬는 시정, 그리고 특례시를 탄생시키는 등 많은 공로가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수원시의 재정 형편과 경제상황이다. 수원시는 2019년 삼성전자 실적악화에 따라 2020년부터 삼성전자의 법인지방소득세가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심각한 재정난에 직면하며 삼성에 의지하는 수원시 재정의 취약함을 드러냈다. 이러한 불확실성이 미래에도 반복될 것이고 이에 대한 근본적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인근 성남, 화성, 용인시와 산업구조를 비교해 보면 상대적으로 수원시의 기업체 숫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공장총량제 규제로 인해 이를 타개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대책 마련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다음 특례시장은 이를 위한 근본적 해결책 마련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수원시의 제반 상황을 예의주시해 온 저는 그동안 이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준비해 왔다."

이 전 경기부지사가 기자 질문을 듣고 있다.(사진=최윤희 기자)

-특례시장의 역할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후보가 만들고 싶은 수원의 시정철학은.  

"수원이 특례시로 발돋움 했지만 무늬만 특례시일뿐 해결해야 할 수많은 숙제들이 존재한다. 120만 수원시민들에게 충분히 서비스 할 수 있는 행정조직 확대 및 재정 특례 등 중앙정부로부터 다양한 권한을 위임 받도록 시장이 직접 발벗고 뛰어야 한다. 정부를 설득하는 것 뿐만 아니라 국회와 인근 지방자치단체와의 이해 협력이 필요한 사항이므로 4년 임기 내내 모든 정치적 역량을 집중해서 이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군림하고 지시하는 시장이 아니라, 앞장서 발로 뛰는 시장이 저의 모델이다. 이를 위해 행정조직을 단순화하고,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며, 권한을 하부 실무자에게 위임하는 행정개혁부터 실천하겠다. 저는 정치개혁, 행정개혁의 출발점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믿고 있다.

제가 만들고 싶은 수원시는 첫번 째로 우리가 그토록 사랑해왔던 문화와 시민의 삶에 직결되는 경제적 균형발전을 이루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삶이 윤택하고 문화적인 삶이 생활의 안정을 가져오길 기대한다.

두번 째는 수원시를 글로벌한 국제도시로 만드는 것이다. 수원은 글로벌 기업 삼성의 안방이고 SK이노베이션의 출발점이다.

세번 째로 주변지역, 도시와 상생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겠다. 상호호혜의 원칙을 갖고 상생하는 협력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

네번 째로 'Buttom-Up' 방식의 참여 민주주의 시정을 만들어 나가겠다.

다섯번 째, 창의적인 시정을 운영해 나가겠다. 문화예술 분야에 과감하게 창의적인 발상을 접목해 시민 참여의 폭을 넓혀 다양성과 자율성의 가치가 수원시정에 반영되도록 하겠다."

-코로나19로 인한 비상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가장 치중해야 할 현안은.

"코로나19를 계기로 대한민국의 선진 방역 사례를 전세계에 보여줬지만 한편으로는 소상공인을 비롯한 서민들과 현장에서 수고하는 의료진에게는 많은 고통을 주고 있다. 그야말로 안전한 일상이 어떻게 위협받고 어떻게 보호되는지를 모두가 깨닫게 된 계기였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안전한 보건의료체계 확립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수원시장은 무엇보다 모든 행정적, 경제적 역량을 다해 지역 경제를 예전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안전한 보건의료체계를 확고히 해야 한다.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로서 국가적 재난이었던 메르스 대응 책임을 맡아 현장에서 몸소 체험하고 사태를 수습하면서 안정적인 보건의료와 시민의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누구보다도 뼈저리게 느끼면서 이를 극복해 낸 장본인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시장이 된다면 반드시 하고 싶은 정책은 무엇인가. 정책 성공을 이끌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시장이 된다면 군공항 이전과 특례시 정착이라는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숙제외에, 수원시 경제를 활성화하고, 청년이 주역이 되는 첨단산업도시 및 창업도시를 건설할 것이다. 또한 메가시티 추진을 통해 화성, 오산 등 인근 도시와 협력하면서 동반 성장하는 전략 등을 추진하고 싶다. 경제활성화를 위해 전문가를 중심으로 ‘경쟁력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첨단산업도시 및 창업도시 건설 역시 재원·장소 등 구체적인 추진전략도 이미 수립돼 있다. 민주당 수원시장 후보자가 되면 메가시티 추진과 관련해 타 지자체 후보 등과 공약 연대를 통해 시민의 동의를 받아 이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곳간에서 인심 난다'는 말이 있듯이 경제가 어려우면 모든 것이 어려워진다. 약 2년간의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더욱 심각해졌다.

무엇보다도 피폐해진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 첨단산업단지 조성과 청년창업기지 구축이라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과밀억제권역의 규제를 극복하고 서수원 100만㎡ 첨단산단과 북수원 100만㎡ R&D 단지 조성을 통해 약 5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아울러 수원 소재 대학들의 혁신 역량을 한 곳에 집결시켜 청년창업기지를 구축하고 광교 등지에 스타트업 타워 건설을 통해 1000여개의 창업기업을 육성하겠다. 이를 통해 수원시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초석이 되도록 하겠다. 구체적인 재원 조달 및 부지 확보 방안 등도 이미 준비돼 있다.

메가시티의 선두주자인 부산, 울산, 경남은 경제공동체로서 원팀을 선언하고 ‘부울경 메가시티’ 합동추진단을 구성해 메가시티를 추진하고 있다. 수원시의 인구는 약 120만이지만, 크기는 동서 및 남북으로 약 12㎞ 길이의 작은 도시에 불과하고 인근 도시들과 주거·경제·산업 및 일자리·교통 등의 문제가 상호 밀접히 연관돼 있다. 따라서 수원시가 더 크게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성장방안의 틀을 벗어나서 이웃 도시들과 메가시티 전략을 통해 경제 및 산업 발전을 포함한 동반성장을 추구해야 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전철, 트램,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 및 컨벤션센터, 스포츠 분야 등에서 시범적으로 메가시티 전략을 수립하고, 지방자치법에서 허용하고 있는 특별지방자치단체를 만들어 공동 재정 부담으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 메가시티 전략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수원, 화성, 오산 통합의 초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특례시 정착과 수원비행장 이전, 이 두 가지는 수원시장 후보가 되고자 하는 후보들 모두가 공감하는 문제일 것이다. 특례시 정착과 관련해선 특례시의 위상에 걸맞는 재정 권한을 확보하는 것이 선결 과제다. 이 문제는 행안부의 대통령령 개정만으로는 불가능하다. 국회에서 지방재정법, 지방세법, 지방분권법 등을 개정해야만 가능하다. 따라서 시장의 국회와 대정부 협상 능력이 중요하다. 경기도와도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한다. 광역시에 준하는 재정권한을 확보해야 비로소 진정한 특례시가 완성되는 것이다.

현재 수원군공항 이전을 위한 법적 토대는 마련돼 있지만 실무적인 절차에서 예비이전 부지인 화성시의 반대로 수원비행장 이전 문제는 한 걸음도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이전 부지에 군비행장과 민간 공항을 함께 건설하는 ‘통합국제공항 건설방안’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국토부 외에도 국방부와 화성시의 동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군공항 이전 문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관계 당사자들과 협의를 통해 추진해야 될 사항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전할 말은.

"많은 숙제를 안고 수원특례시가 출범했다. 특례시의 완성을 위해선 능력과 자질을 갖춘 준비된 시장이 필요하다.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수원시의 미래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통큰 시장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는 국회의원과 경기부지사, 차관급 국회의장 비서실장 등을 역임하며 정치와 행정, 정무적 국정을 경험하고 습득한 유일한 후보다. 지역안에서만 맴도는 우물안 리더쉽이 아니라 판을 바꾸는 행정개혁의 혁신 리더쉽으로 수원시를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 문화와 경제의 균형, 세계속의 도시 수원, 창의적인 수원, 주변도시와 공존공생하며 민주주의가 살아 숨 쉬는 수원을 만들어 나가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