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의원연구단체가 지역 현안 해결과 정책대안을 발굴하기 위한 연구 활동으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의원연구단체는 의원 입법과 정책 대안 개발을 위해 의원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하는 연구 모임으로서, 연구용역 추진을 비롯해 토론회와 간담회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문성을 제고하고 ‘공부하는 의회상’을 정립하는데 기여를 하고 있다.지난 2023년에는 16개의 의원연구단체가 결성돼 세미나와 간담회를 열었고, 14건의 지역의 현안과제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한 바 있다. 또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조례 제․개정
[뉴스웍스=차진형 기자] 국민은행은 성장잠재력을 갖춘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을 위해 소상공인진흥공단,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라이콘(LICORN) 육성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이번 협약으로 국민은행은 1000억원 규모의 협약보증을 단독 지원한다.라이콘은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나타내는 브랜드로, 라이프스타일과 로컬에서 혁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니콘 기업이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기업가형 소상공인은 의식주 등 생활문화 분야에서 제조 기반, 서비스 혁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소상공인으로 삼진어묵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이선희 경북도의회(청도)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상북도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이 지난달 30일 제344회 임시회 행정보건복지위 심사를 통과했다.조례안은 지역과 청년이 상생할 수 있는 로컬크리에이터의 체계적인 육성 및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지역의 문화와 역사 전통 등을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해 지역문화의 보존과 발전은 물론 다양성 증진을 통해 지역문화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또한 청년인구 유입을 통해 인구감소 위기를 타개해 나가기 위
[뉴스웍스=박승현 기자] 계명문화대가 지난 5일 대학 보건관 동산홀에서 '2023 K+ 산학협력융합박람회'를 개최했다.이날 지역 산업체 인사와 대학 관계자, 재학생 및 지역 청년 등 4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성황을 이뤘다.산학협력융합박람회는 계명문화대 산학협력단이 주최했다. 산학협력단은 대학 내 취‧창업지원 관련 부서 및 재정지원 사업단의 협업과 성과 공유‧확산, 지역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통해 재학생과 지역 청년 등의 취업 및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박람회를 마련했다.'청년과 함께 하는 공감의 길'을 주제로 진행된 1부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문화관광공사는 24일 경북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 ‘2023 관광 미디어 로컬크리에이터’ 시상식을 개최했다.경북도내의 디지털 역량을 갖춘 우수한 관광 미디어 로컬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경북 관광 콘텐츠 제작 활성화를 위해 지난 7월 20일부터 8월 4일까지 진행된 ‘경북 디지털 융복합 관광인재 육성 교육’ 에는 총 76명이 교육을 신청해 40명이 교육을 수료했다.이중 13명은 관광 미디어 로컬크리에이터로 뽑혀 약 3개월 동안 총 29편의 영상물을 제작했다.경북관광기업지원센터 공식 채널에 업로드된 영상물에 대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는 지난해부터 전 세계가 주목하는 초거대 신성장산업인 푸드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K키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푸드테크협의회에 따르면 푸드테크 시장 규모는 국내가 600조원, 세계는 반도체 산업보다 약 50배 많은 4경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이에 경북도는 포항시·포스텍·한국푸드테크협의회 등과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 내 뉴로메카, 폴라리스 3D 400억원 투자 유치 ▲푸드테크 계약학과 선정 ▲푸드테크 10대 기업이 참여하는 K키친 추진위원회 출범 등 국내 푸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주시가 오는 10월 법정문화도시 최종 선정을 위한 시민 공감대 형성에 나섰다.시는 15일 경주문화관1918 전시공간에서 제5차 예비 문화도시 사업의 일환인 ‘2023 문화시민포럼’을 개최했다.포럼은 로컬문화의 가치와 로컬크리에이터의 역할은 물론 지역의 고유한 문화자원을 소재로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도시의 성장을 위한 문화도시와 로컬크리에이터의 상생방안’ 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은 관련 전문가와 시민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소통의 장이 펼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지역콘텐츠활성화연구회'는 14일 도의회 다목적실에서 ‘지역형 콘텐츠를 활용한 국내외 정책사례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보고회에는 연구단체의 대표인 이선희 예결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지역콘텐츠활성화연구회 회원과 집행부 소관부서, 외부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해 지역형 콘텐츠의 활용을 통한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활성화 전략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이번 연구용역은 경북도의 다양한 지역별 콘텐츠의 적극적인 활용 방안과 지역별 브랜딩 방안 등을 마련하고, 로컬크리에이터 육성과 관련된 조례 제정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오는 29~3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지속가능한 세계유산도시 활용 방안’을 주제로 ‘2022 수원 세계유산도시 포럼’을 개최한다.세계유산 분야를 선도하는 수원시의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수원시 마이스(MICE) 산업을 발전시킬 방안을 모색하는 포럼이다.이번 포럼은 수원시와 수원컨벤션센터가 주최하고, 문화재청·한국관광공사·경기관광공사·유네스코한국위원회·이코모스한국위원회·세계유산도시기구 아태지역사무처가 후원한다.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대중 포럼’(29일)과 ‘전문가 포럼’(3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15일 "소상공인과 전통시장·대학가를 비롯한 주요상권은 서울을 따뜻하고 활기 넘치는 도시로 만드는 원동력"이라며 "알토란 같은 로컬 경제 거점을 많이 만들어 서민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머물고 싶은 동네가 많은 서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오 후보는 이날 동대문 밀리오레에서 '소상공인지원방안 및 지역경제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오 후보는 이번 대책에 대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서울시가 입체적으로 도움을 주고 전통시장과 대학가,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플래닛제주는 제주 및 타 지역의 우수한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작품을 전시 및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중개 서비스를 제공한다.플래닛제주는 로컬크리에이터 작품을 전시 및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중개플랫폼이다. 로컬 아티스트들의 유니크하고 매력 있는 작품을 오프라인에서 전시 및 판매하고 있다. 올 하반기 중으로 온라인을 통해 고객이 있는 곳까지 ‘딜리버리 서비스’와 ‘택배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이와 함께 환경문제에 발맞춰, 천연자연 소재로 제작된 상품인 제로웨이스트와 버려진 소재를 활용해 제작된 업싸이클링 상품 판매로
[뉴스웍스=백승윤 기자] 당근마켓이 관심사 기반의 모임 커뮤니티 남의집에 1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남의집은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의 오프라인 모임을 연결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다. 지역 주민들간의 연결을 비롯해 동네에서 열리는 소규모 모임이나 작업실, 공방 등의 가게와 이웃을 연결하는 서비스로, 2030세대를 중심으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당근마켓은 남의집의 서비스 모델이 동네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커뮤니티라는 점에 주목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로컬 커뮤니티 활동의 주축이 될 것이라는 비전에 투자를 결정했다.이번 투
[뉴스웍스=이숙영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교류와 융합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 18개를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적‧문화적 특성을 소재로 혁신 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이다.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0년부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해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지난해 2차례에 걸쳐 지역가치 창업가 280개사를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의 사회공헌재단인 한국타이어나눔재단이 지역기반 로컬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2021 드림위드 우리 마을 레벨업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10개 기업을 최종 선정해 13일 발표했다. 2021 드림위드 우리마을 레벨업 프로젝트는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거나 지역자원을 활용한 발전 방향을 모색해 지역기반 로컬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4년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올해로 8회째를 맞았으며, 2021년에는 한국타이어나눔재단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의 사회공헌재단인 한국타이어나눔재단이 지역기반의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2021 드림위드 우리마을 레벨업 프로젝트' 공모를 다음달 18일까지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2021 드림위드 우리마을 레벨업 프로젝트는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지역기반 기업을 공모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4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올해로 8회째를 맞았으며, 올해는 한국타이어나눔재단과 언더독스가 함께 주관한다.프로젝트 신청대상은 지역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