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웍스=최승욱 기자] 지난 6월 밤 10시부터 이튿날 새벽 3시까지 택시를 호출할 경우 택시가 올 확률은 15~28% 수준이었다. 30㎞ 이상의 장거리를 간다면 성공률이 37~53% 수준을 기록했지만 5~15㎞의 단거리 구간이라면 11~29% 수준으로 떨어졌다. 저녁에 친구 등과 만나 1차와 2차 모임을 갖다보면 오후 10시가 넘기 일쑤다. 특히 지하철로 귀가하기 어려운 곳에 산다면 택시를 이용해야 하는데 5번 중 4번 가량 택시 호출에 실패한다면 인근 모텔 숙박을 고민해야 한다. 더구나 요금이 적게 나오는 단거리를 갈 경우 1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가맹택시 업계가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기존 업체들의 성장세가 가파르고, 여러 플레이어들도 시장 진출을 선언하며 판이 커지는 모습이다. 가맹택시란 일종의 프렌차이즈 택시다. 가맹사업자가 개인·법인 택시를 하나의 플랫폼에 모아 운영하는 형태다. 가맹사업자는 브랜드를 제공하고, 택시는 가맹비·교육비·수수료 등을 낸다. 국내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블루', KST모빌리티의 '마카롱택시' 등이 대표적이다. 일명 ‘타다금지법’이라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타다 운영사인 VCNC가 '타다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위헌이라며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냈다.5일 VCNC은 타다 이용자, 드라이버, 회사 직원 등은 여객법 개정안이 이용자의 이동수단 선택을 제한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한다며 지난 1일 헌법소원을 청구했다고 밝혔다.VCNC는 타다와 같은 승합자동차 임차 서비스의 목적을 관광으로 제한하고, 사용 시간은 6시간 이상이거나 대여·반납장소는 공항·항만으로 제한한 개정법 제34조 2항 1호를 헌법소원 사유로 들었다.VCNC 측
‘타다’ 서비스가 중지된다. 지난 3월 6일 밤 국회 본회의에서 여객운수법 개정안(일명 타다 금지법)이 최종 통과되어 1년 6개월 이후에는 타다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다.타다 운영 측에서는 최종 결정이후 1년 6개월 이후가 아니라 며칠 후인 4월 10일을 끝으로 운영을 중지하겠다고 언급한데다 마지막 방법인 대통령 거부권 행사도 없었던 만큼 운영 중단은 가정 사실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미 타다에 이용되었던 11인승 카니발 차량 1500대가 조만간 중고차 시장으로 흘러간다고 언급이 나올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약 1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이재웅 쏘카 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토부가 말하는 플랫폼 택시 혁신, 그것이 작동하면 그때 가서 타다 금지조항을 넣던지 해주세요”라며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은 아니다”라고 반발했다.6일 이재웅 쏘카 대표는 “국회는 타다금지법을 오늘 처리하겠다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은 아니다”라며 “회사는 사업을 접고 투자자는 손실을 떠안는다고 해도 1만명의 타다 드라이버들은 갈 곳이 없다”며 “다시 택시로 돌아가려고 해도 대리기사로 돌아가려고 해도 지금은 가능하지 않다"고 호소했다.이어 “대통령은 ‘타다와 같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타다금지법이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렌터카 기반 11인승 승합차 호출서비스 타다는 타다금지법이 5일 국회 본회의를 최종적으로 통과하면 1년 6개월 뒤 운행 할 수 없게 됐다. 통상 법사위를 통과한 개정안은 본회의에서 대다수 의결됨에 따라 타다금지법도 본회의 문턱을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타다금지법이 담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의결해 본회의로 보냈다. 타다금지법은 타다의 운행 근거로 활용한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 승합차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타다와 택시업계가 또 다시 부딪쳤다.이재웅 쏘카 대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기 하루 전인 3일 국회를 찾아와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 폐기를 강력 호소했다.이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타다 금지법이 통과되면 타다는 문을 닫고 1만명 넘는 드라이버(운전자)들은 일자리를 잃게 되며 이용자들도 선택권을 잃는다"고 주장했다.그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위기에 이런 호소를 국회에 와서 하는 것이 안타깝고 면목이 없다"며 "국토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쏘카의 이재웅 대표가 지난 9일 SNS를 통해 또 다시 장문의 호소 글을 통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는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이재웅 대표는 “타다 금지법이 아니라고 정부가 아무리 이야기해도 이 법이 통과되면 타다는 더 이상 150만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며 “1만명의 드라이버들에게도 일자리를 줄 수 없다”고 주장했다.이 대표는 “김현미 장관과 박홍근 의원이 아무리 타다 금지법이 아니라고 이야기해도 개정안이 통과되면 타다는 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