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11.02 13:50

"보궐선거로 혈세 낭비 감당하게 될 국민에게 무책임한 결정"

정의당은 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강은미(가운데) 의원을 신임 원내대표에, 원내수석부대표에는 장혜영 의원을 만장일치로 추대했다. (사진=강은미 의원 공식 블로그 캡처)
강은미(가운데)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강은미 의원실)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2일 2일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공천하기로 한 것에 대해 "필요할 땐 혁신의 방편으로 사용했던 약속들을 헌신짝 버리듯 하는 모습은 분명 민주당 역사의 오명으로 남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정치적 손익만을 따져 손바닥 뒤집듯 쉽게 당의 헌법을 바꾸는 것을 당원 투표라는 미명으로 행하는 것이 어디 제 얼굴에만 침을 뱉는 것이겠나. 정치에 대한 신뢰, 정당의 책임정치를 기대한 많은 민주시민에 대한 모욕"이라며 이 같이 일갈했다.

그는 "성 비위라는 중대한 범죄에 연루된 단체장의 보궐선거에 또다시 자당 후보를 출마시키는 철면피는 최소한 피해자들에 대해 어떠한 반성도 책임도 지지 않겠다는 태도"라며 "거대 여당 탄생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낸 국민들, 중대 범죄로 상처 입은 국민들, 보궐선거로 인한 혈세 낭비를 감당하게 될 국민 모두에게 무책임한 결정이다. 민주당의 민낯에 참으로 얼굴이 화끈거린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비상식적인 꼼수이니 '당원들의 폭넓은 선택권'이라는 구차한 변명 뒤에 숨은 것 아닌가"라며 "당원 투표가 그저 요식행위에 불과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도 "말 바꾸기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당원에게 책임을 미룬 민주당 지도부의 비겁한 행태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투표율 26%, 투표권자의 3분의 1이 되지 않은 상황으로 당규상 의결정족수도 차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결 절차가 아니라 의지를 묻는 전당원 투표이기에 괜찮다'는 변명은 무책임하기 그지없다"고 비판없다.

그러면서 "잇따른 성 비위 앞에 반성하고 성찰하겠다고 말했던 건 그 당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함이었음을 확인한 순간"이라며 "사건 공론화 후 민주당은 해당 정치인의 소속 정당으로서 어떤 조처를 했느냐"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