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2.23 11:51

중대본 가동…40개 의대에 '정원 신청 안내' 공문 발송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지난 20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지난 20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오늘(23일)부터 비대면 진료가 전면 허용된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이날부터 의사 집단행동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한다"며 "별도 신청이나 지정 없이 희망하는 의원, 병원 등 모든 의료기관에서 비대면 진료가 전면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어 "전공의 이탈이 심한 상급 종합병원은 중증과 응급환자 진료에 역량을 집중해 의료진의 소진을 방지하고, 중등증 이하 환자는 지역의 2차 병원급에서, 경증 외래 환자는 의원급에서 각각 진료토록 할 계획"이라며 "이 과정에서 높아진 지역 병의원의 외래 수요에 원활하게 대처하기 위해 비대면 진료를 활용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진료 공백 장기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비상진료 추가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며 "원활한 환자 이송 전원에 필요한 추가적인 행·재정적 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22일 오후 10시 기준 94개(자료 부실 제출로 시정명령 예정인 6개 병원 제외)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사직서 제출자는 소속 전공의의 약 78.5% 수준인 8897명이며, 전부 수리되지 않았다. 근무지 이탈자는 소속 전공의의 약 69.4%인 7863명으로 확인됐다.

이에 정부는 이날 오전 8시를 기해 보건의료재난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고 국무총리 주재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했다. 

박 차관은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담보로 한 의사들의 집단행동과 의료공백 위기에 대해 매우 엄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관계부처 및 17개 시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의료공백 최소화에 필요한 모든 역량과 자원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고 복지부 장관이 1차장으로서 비상진료대책과 집단행동 대응 총괄을, 행정안전부 장관이 2차장으로서 지자체 재난안전 관리를 총괄하게 된다. 

한편 대학별 의대 증원 절차도 진행되고 있다. 교육부는 22일자로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정원 신청 안내 공문을 40개 대학에 보냈다. 정부는 증원신청을 내달 4일까지 받아 추후 대학별 의대 증원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박 차관은 "정원 배정은 비수도권 의과대학을 우선 고려하되 각 대학의 제출 수요와 교육역량, 소규모 의과대학의 교육역량 강화 필요성, 지역의료 및 필수의료 지원 필요성 등을 종합적 고려해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