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다혜 기자
  • 입력 2024.02.18 14:40
전국보건으료산업노동조합은 12월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의대정원을 대폭 확대하고 필수·지역·공공의료를 살리라고 요구하고 있다.(사진=보건의료노조)
전국보건으료산업노동조합은 12월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의대정원을 대폭 확대하고 필수·지역·공공의료를 살리라고 요구하고 있다.(사진=보건의료노조)

[뉴스웍스=김다혜 기자] 의료기관 및 복지시설 노동자들이 가입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반대하며 범국민 행동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보건의료노조는 18일 '의대 증원을 무산시키기 위한 의사들의 집단 진료 중단 사태에 대한 대국민 호소문' 발표했다.

노조는 호소문에서 "의대 증원을 무산시키기 위해 환자 생명을 살려야 할 의사들이 대화를 통한 해법을 찾으려 하지 않고, 정부를 굴복시키겠다며 집단으로 진료를 중단하는 것은 국민 생명을 내팽개치는 행위"라며 "국민의 편에 서지 않으려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으로 더 이상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아서는 안 된다"며 범국민 행동을 독려했다.

이어 "의대 증원을 무산시키기 위해 환자 생명을 살려야 할 의사들이 대화를 통한 해법을 찾으려 하지 않고 있다"며 "응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분만실, 신생아실 등 국민 생명과 직결된 업무에 종사하는 의사들의 진료 중단은 국민을 죽음으로 내모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노조가 호소한 범국민행동은 ▲집단 진료중단부·휴진에 참가한 의사단체와 의사들에게 항의와 호소의 메시지 보내기 ▲집단 진료 중단·휴진에 동참하지 않고 환자를 돌보는 의사들에게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 보내기 ▲의대 증원의 필요성과 의대 증원에 관한 진실을 알리는 내용을 퍼 나르기 ▲의사들의 집단 진료 중단을 규탄하고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입장 발표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 의원들의 진료 정상화 설득 활동 ▲집단 진료 중단·휴진을 막기 위한 국민 촛불행동 등이다.

노조는 전공의 집단 사직과 진료 중단으로 의료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피해사례와 의료인력이 겪는 고충 사례도 조사하고 있다.

노조는 "의대 증원을 무산시키기 위한 의사들의 집단 진료 거부는 국민생명을 위협하는 비윤리적 행위이자 반의료행위로서 의사 윤리강령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며 "지금도 의사와 인력 부족으로 의료현장은 폭발 직전의 위기 상황인데 오는 20일부터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현실화한다면 어떤 의료사고가 터질지 모르고 환자와 국민이 감당해야 할 피해와 고통은 예측할 수조차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19일 전공의 집단 사직과 진료 중단에 따른 환자 피해 사례와 의료 인력의 고충 사례를 전면 조사해 국민 앞에 공개하고 의대 증원에 찬성하는 모든 국민과 함께 국민 행동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