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배 기자
  • 입력 2020.07.09 06:22

[뉴스웍스가 만난 사람] “100년 먹거리 반도클러스터·용인 플랫폼시티 완성에 주력…지방자치법 개정안 통과 앞장"

김기준 의장(사진제공=용인시의회)

[뉴스웍스=김상배 기자] 김기준 용인시의회 후반기 의장은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겠다.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다 나은 대안은 없는지 적극적인 정책개발과 민원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용인시의회가 시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문집단이 되도록 하겠다. 의장의 권한보다는 의원들을 보좌하고 전문성을 겸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웍스 경기남부본부가 용인시의회 후반기 전환 시점을 맞아 의장으로 당선된 김기준 의장을 만나 시의회 구상에 대해 들어 봤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 시의회 운영 계획은.

“후반기 의장단 구성은 4대 3으로 균형을 맞췄다고 생각한다. 치열하게 견제하고 대안을 찾아가며 야당인 통합당과 협치하겠다. 또한 의회사무국 기능을 보다 강화하고자 한다. 분야별 경험이 풍부한 인재를 영입해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잘 뒷받침하겠다. 의정활동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홍보 기능을 한층 강화해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다. 아울러 조례 개정 등을 위한 법무 기능 강화를 위해 법률자문 역할을 할 자문변호사 선임도 백군기 시장께 요청했다.”

- 용인시 중요 현안은.

“용인 100년 먹거리 사업으로 SK반도체클러스터와 용인 플랫폼시티 완성이 있다.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용인시의회의 역량을 집중해 두 프로젝트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잘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2035년 도시기본계획 수립에 의하면 용인시는 계획인구 128만7000명이 거주하는 도시가 된다. 현재 용인시 인구가 109만명에 도달했다. 눈부시게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인구는 많은데 수원, 성남 등 이웃 도시와 비교해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극심한 교통 정체와 도시공원 등 시민 편의 시설이 부족하다. 공원일몰제 대비 예산을 투여해서라도 시민들의 쾌적한 공간 확보에 집중하겠다. 또 아이들의 교육과 어르신들의 생활편의시설 확충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용인특례시 추진과 관련해 지난 20대 국회에서 폐기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21대 국회에는 반드시 통과되어야 한다. 특례시의 핵심은 도시규모에 맞는 권한을 달라는 것이다. 용인시는 광역시급 인구임에도 불구하고 기초지방자치단체라는 이유로 역차별을 받고 있다.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노력 또한 게을리하지 않겠다.”

- 용인시민께 전하고 싶은 말은.

“하반기 의장선거를 하면서 역대 어느 의장 선거보다 치열하게 구설수의 중심에 있었고 네거티브에 시달렸다. 저 자신이 올바른 삶을 살아왔다고 생각했는데 인생이 송두리째 흔들릴 정도로 주변 친지분들과 저 자신 또한 상처를 많이 입었다. 의장직을 수행하면서 혹여 시민들께 누가 되지 않도록 명예회복을 위한 고소장을 제출하고 왔다. 허황된 네거티브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을 할 것이고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들께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용인시의회 의장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끝으로 시민에게 실망을 끼치지 않기 위해 치열하게 공부하고 연구하고 정책을 개발해 나가겠다. 의회의 가장 큰 사명인 시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겠다.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조기에 종식되길 바라며 시민 여러분들도 조금만 더 힘내 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