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기자
  • 입력 2018.07.27 06:33

최대주주 국민연금, 주주가치 훼손땐 스튜어드십코드로 경영개입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스튜어드 십 코드 도입이후 경영에 개입할 지 주목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연금>

[뉴스웍스=문병도기자] 현재 포스코의 최대 주주는 국민연금이다. 

포스코의 최대주주는 2006년 2월까지만 해도 SK텔레콤(당시 지분 2.85%)이었다. 그러나 국민연금이 꾸준히 지분을 매입하면서 최대주주 자리에 올랐다. 국민연금이 가진 포스코 지분은 현재 11.31%에 달한다. 2006년 2월 2.76%에 그쳤던 것이 지난 2009년 1월 6.33%까지 오른 뒤 꾸준히 오르며 오늘의 지분률을 기록하게 된다. 

국민연금이 포스코의 지분을 늘린 이유는 적대적 인수합병(M&A)를 막기 위해서다. 

포스코는 지난 2000년 10월 민영화돼 사기업이 됐지만 자사주 비중은 작고 외인 지분율이 60%에 달하는 등 지분 구조상 지배주주가 없어 M&A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적대적 M&A 땐 기업들이 자신의 '백기사'를 자처해 줄 우호지분을 늘려야 살아남을 수 있는데 포스코의 우호 지분율은 당시 25% 선에 그쳐 30%대까지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많았다.

당시 포스코의 수장이었던 이구택 전 회장은 포스코의 우호 지분율을 꾸준히 늘리는 데 애썼고, 연기금을 비롯해 우리은행과 농협 등 금융기관 등의 추가 지분 매입을 끌어낸 뒤 우호지분을 30%까지 올리는 데 성공했다.

이후 국민연금은 꾸준한 지분 추가 매입을 통해 최대주주 자리에까지 오르게 됐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자신들의 권한 중 하나인 경영권 개입에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공단 설립 취지와 기금운용 목적상 기업의 지분 매입은 '투자 목적'에 해당되기 때문에 경영권 개입이 적절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정치권과 일부 경제·시민단체들의 생각은 다르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경영에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근 일부 여당 의원과 경제단체 일각에서는 내달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앞둔 국민연금이 향후 포스코의 경영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국민연금과 같은 기관투자자가 주인이 맡긴 돈을 관리하는 집사처럼 기업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고객인 국민의 이익을 위해 기금을 관리한다는 주주권의 가이드라인이다. 

국민연금이 포스코에 경영 개입 시 정부가 민간 기업의 경영 독립성을 헤칠 수 있다는 우려는 부정적인 요소다. 현재까지 국민연금이 5% 이상 지분을 가진 국내 상장 기업 수만 해도 275곳에 달해 의결권 강화 시 정부가 민간 기업을 장악할 수 있다는 시선도 크다.

국민연금은 올해 하반기부터 기업 가치를 훼손하는 이슈가 발생 했을 때 경영진과 비공개 대화를 진행하고 이와 관련한 의결권 행사 사전 공지와 주주대표 소송도 하기로 했다. 최대주주로서 주주가치를 훼손받을 경우 의결권 행사 등을 통해 경영 개선에 적극 나설 수 있다는 얘기다. 스튜어드십 코드가 도입되면 국민연금의 입지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