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12.28 11:28

"신청기업뿐 아니라 금융회사·협력업체 유리…고금리 상황서 은행 체력 튼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대통령실은 28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태영건설이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을 신청한 것과 관련 "리스크 관리와 함께 시장 안정을 위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정부는 그동안 'F4 회의' 등을 통해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F4 구성원은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김주현 금유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챵용 한국은행 총재이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지속된 고금리와 공사비 상승 등에 따라 부동산 등 건설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해왔고 주요 건설사 상황도 지속적으로 점검해왔다"며 "일부 건설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고금리 상황에서 은행들 체력이 튼튼해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건설사가 워크아웃 절차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워크아웃은 신청기업뿐 아니라 금융회사, 협력업체 등에도 유리하며 경제적, 사회적 비용이 적게 들게 돼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시공능력 16위 건설사인 태영건설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워크아웃 신청을 결정했다. 부동산PF 부실로 유동성 위기를 겪어왔던 태영건설은 만기가 도래한 부동산PF 대출에 대한 상환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이같이 결정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사유, 정상화를 위한 태영건설과 태영그룹의 자구계획을 검토해 워크아웃 개시를 위한 제1차 금융채권자협의회를 28일자로 소집 통지했다. 또 내년 1월 11일까지 워크아웃 개시를 위한 결의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한편, 태영건설은 내년 1월 3일 채권자 설명회를 열고 경영 상황, 자구계획, 협의회의 안건 등을 설명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