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4.02.26 10:58

과감한 인센티브로 기업 자발적 참여 유도
중·장기적 운영 위해 전담 지원체계도 구축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있다. (사진=박성민 인턴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있다. (사진=박성민 인턴기자)

[뉴스웍스=박성민 인턴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에서 "기업 스스로가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주주가치를 존중하는 기업문화가 확산·정착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선 상장기업이 자율적으로 기업 가치를 제고를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과감한 인센티브를 통해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상장기업이 이사회를 중심으로 각 기업의 특성에 맞게 중·장기적인 관점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공시·이행할 수 있도록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제시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기업 가치 제고와 주주 환원 확대에 대한 다양한 세제 지원과 함께 우수기업 표창 수여,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등 세정 지원, 각종 평가 우대, 공동 IR 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기업가치 우수 기업에 대한 시장의 평가와 투자 판단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수익성과 시장평가가 양호한 기업, 기업가치 제고가 기대되는 기업으로 구성된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개발해 기관·외국인 투자자 등이 벤치마크 지표로 활용하고, 관련 ETF가 상장되어 일반 국민이 손쉽게 기업가치 우수 기업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기업에 대한 투자 판단을 할 때,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감안하도록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의결권 행사(스튜어드십 코드)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정부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중·장기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전담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거래소 내 전담 부서와 외부 자문단을 구성하는 한편 기업 밸류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홈페이지를 개설할 예정이다.

끝으로 김 위원장은 "기업 밸류업은 어떤 한두 가지 조치로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이번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기업·투자자·정부가 함께 중·장기적인 시계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