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5.07.22 20: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오늘 한국인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이슈는 무엇일까요?
한국인 사용자들이 챗 GPT에게 가장 많이 물어본 관심 주제를 정치, 경제, 사회, 문화로 구분해 봤습니다. 22일, 인공지능(AI)이 선정한 오늘의 키워드를 통해 통해 빠르게 변하는 세상, 놓치기 쉬운 이슈를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후쿠시마 원전
정치분야에서는 원자력과 방사능 이슈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날 일본 총리 관저 앞뜰 일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로 생긴 제염토(방사능 물질에 오염된 흙)로 조성됐다고 교도통신 보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속 대응과 정부 입장에 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긴장 국면 및 대응 전략과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변화와 그 원인에도 관심이 쏠렸습니다.
◆비트코인
경제분야에서는 주식·코인 투자 방향에 관한 높은 관심이 확인됐습니다. 삼성전자, 카카오 주가 전망이나 비트코인·이더리움 향후 흐름 관련 질문이 늘었습니다. 한국은행의 금리 정책 전망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습니다. 기준금리를 동결할지, 인상할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 것입니다. 이 밖에 가계대출·전세대출 금리 관련 문의와 부동산 시장 흐름, 수도권 전세난 재점화 관련된 질문도 많았습니다.
◆사교육
사회분야에서는 교육부 조사 결과, 기초학력 미달 문제가 대두되자 학부모들의 우려 및 사교육 문의가 급증했습니다. 또 청년층 주거난 및 전세사기 대책, 정부 공급 확대 방안, 보증보험·보증금 반환 제도 문의도 많았습니다. 최저임금 관련 쟁점으로 2025년 최저임금 인상폭 확정과 노사 반응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BTS
사회 분에에서는 방탄소년단(BTS) 멤버 군복무 후 활동 계획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여름 K-POP 콘서트 및 페스티벌 일정에 대한 질문도 많았습니다. 여름 시즌 넷플릭스·디즈니+·웨이브 신작 관련 질문도 많았습니다. "한국 드라마 중 뭐 볼까?"라는 형식의 질문이 다수였습니다. 의료와 관광을 결합한 K-라이프케어에 관심이 높아지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외국인 대상 한국형 뷰티·시술 체험 여행 관심이 급증했고 관련 산업 전망 및 추천할만한 체험에도 관심이 높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