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2.12.21 13:10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손해보험협회는 새롭게 축적된 손해보험 가입, 유지, 청구 등 단계별 주요 소비자 상담 사례를 담은 '제3차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사례집은 지난해 12월 발간한 제2차 상담사례집의 일부 개정·증보판이다. 제3차 상담사례집에는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거나 유의해야 할 사례를 중심으로 추가 선정한 30건을 포함, 총 94건의 사례를 수록했다.
자동차 과실 분쟁시 처리 절차, 침수로 인한 새차 구입시 취득세 감면절차 등 소비자가 알면 도움이 될 꿀팁도 소개한다. 실손의료보험 관련 여러 쟁점과 지난해 7월 출시한 4세대 실손의료보험 특징, 카셰어링 운전 경력의 자동차보험에서의 인정 여부 등도 사례집에 담겼다.
이 밖에 배관 누수, 휴대폰 파손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손해 관련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보상 여부 등에 대한 설명도 포함됐다.
손보협회는 상담사례집을 보험사, 소비자단체, 유관기관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협회 홈페이지에도 게재할 계획이다. 향후 새롭게 축적되는 상담사례를 선별해 정기적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손보협회는 "사례집이 일반 소비자의 손해보험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권익 제고와 민원 해소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