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신예은 기자
  • 입력 2024.11.08 17:15

장영진 보건복지부 청년정책팀장 주제발표

장영진 보건복지부 청년정책팀장이 8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청년 고립·은둔 해소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이한익 기자)
장영진 보건복지부 청년정책팀장이 8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청년 고립·은둔 해소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이한익 기자)

[뉴스웍스=신예은 기자] 보건복지부가 인천·울산·충북·전북을 시작으로 광역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고립·은둔 청년 지원을 위한 청년미래센터를 운영한다. 센터는 고립·은둔의 상태에 맞추어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장영진 보건복지부 청년정책팀장은 8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복지 사각지대 청년의 고립·은둔 진단과 대책 정책 토론회'에서 보건복지부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장 팀장은 주제 발표에 앞서 "한국 사회가 저성장에 들어가며 미래 불확실성은 높아진 반면, 부의 축적 기회는 줄었다"며 "성장 가능성이 축소돼 고립은둔 현상은 갈수록 높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 지난 2022년 통계청이 시행한 국조실 청년의 삶 조사에 따르면 고립은둔청년은 최대 약 54만명으로 추정된다.

청년 고립은둔을 지속 방치할 경우 향후 연간 7조원의 손실이 발생한다는 연세대 연구 결과도 설명했다. 이런 사회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사례 관리, 온라인 전담 발굴 등을 적극 시행해 장기 고립은둔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팀장은 "고립은둔청년과 니트족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며 "니트족은 구직을 기준으로 판단하지만 고립·은둔은 혼자 있으며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 없는 것이 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립·은둔은 심리적인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장영진 보건복지부 청년정책팀장이 8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청년 고립·은둔 해소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이한익 기자)
장영진 보건복지부 청년정책팀장이 8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청년 고립·은둔 해소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이한익 기자)

보건복지부는 타 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고립·은둔청년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기존 지원체계에서 위기청년을 발굴하기에는 ▲스스로 고립은둔을 택해 대면접촉 회피 ▲신체적으로 건강해 외형상 근로 가능 ▲취업 지원보단 심리상담, 생활 회복 등 스탭업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효율적 발굴과 지원에 한계가 존재했다.

장 팀장은 "각 부처의 역할 분담을 통해 청년들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소통 역량이 부족해 바로 정규직으로 가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복지부는 고립은둔청년을 초기 발굴하여 일자리·주거·금융·법률·교육장학금 등 각종 청년 지원 사업과 연계해 일상 회복을 도울 방침이다.

장 팀장은 "신체적으로 건강한 청년을 복지 대상으로 판단하기에 애로가 있고 청년들도 복지대상자로 선정되는 것을 기피한다"며 "본인의 어려움과 가난을 입증해야 해서 복지 프로그램 참여는 소극적이나 고용부의 일자리 프로그램에는 적극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청년들의 수요 요구에 따라 지난 2023년 9월 '청년복지 5개 과제'를 발표하고, 취약청년 전담 지원 시범사업 추진과 예산 국비 약 34억원을 확정했다. 이어 올해 4월에는 지원 대상 지역을 인천, 울산, 충북, 전북으로 지정하고, 같은 해 8월 '청년미래센터'를 개소했다. 지난 9월 30일 기준 고립·은둔청년 263명이 해당 센터에서 초기상담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는 여러 곳을 돌아다니기 힘든 고립·은둔청년이 한 번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전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또 자립 의지가 강한 청년을 집중관리할 목적으로 온라인 발굴과 집중지원도 하고 있다. 청년들은 이런 지원을 통해 단계적으로 회복한 후 고용부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지원을 받게 된다.

장 팀장은 "청년들이 복지를 원하는 것이 아닌 일자리·주거·금융적 보완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들의 요구를 해소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각 지자체 청년센터나 여가부 청소년 사업이 있는데 기초 사업을 세우는 게 맞냐는 문의가 있다"며 "광역 단위로 고립은둔청년에 맞는 프로그램을 직접 제공하고 기초 단위 발굴과 프로그램은 역할 분담을 통해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조정이 필요해 보강을 많이 했다"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고립은둔 정도에 적합한 맞춤형 프로그램과 은둔 청년 대상 공동생활 특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은 자기 이해 워크숍과 심리상담으로 구성돼 초기상담 후 자기진단을 시행한다.

또한 복지부는 각 청년의 고립도를 고려해 은둔자 주축 참여형 SNS '일상생활 챌린지'와 같은 일상생활 회복 활동, 사회관계 형성, 자조 모임, 공동생활 홈을 통해 일상 회복을 돕는다. 가족 관계가 악화된 고립은둔청년들이 많다. 이에 복지부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가족 심리상담, 당사자 가족 자조 모임, 청년층 이해 소통 교육 등 부모 참여를 도모한다.

대인 접촉 소통 기술은 탈 고립은둔 성공 경험 청년, 민간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서포터즈를 수성해 일대일로 멘토·멘티를 지원하며 회복한다. 복지부는 고용노동부와 연계해 청년성장프로젝트와 청년도전지원사업을 추진해 일자리 경험을 지원하고 사회복귀를 유도할 방침이다.

앞으로 복지부는 민관기관과의 연계를 늘려갈 계획이다. 장 팀장은 "11월 14일부터 배달의 민족과 서울·경기·광주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어플을 키면 지원 사업과 연계되도록 캠페인을 진행한다"며 "향후 민간기관과의 연계를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생태계를 구축하려면 제도화 작업이 필요하다. 민간기관과 면담을 많이 했는데 사업하고 싶은 의지가 있지만 부동산 고정비용을 우려하고 있다"며 "지난해 10월 8일 여당과 위기청년 지원에 대한 법률을 발의해 이런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발의안의 주요 내용은 ▲청년미래센터 전국 확대 설치를 위한 근거 규정 ▲도움요청 권리 및 청년미래센터 통한 지원절차 ▲일상회복 계획 수립 통한 지속 사례관리 ▲민간 종사자인 전담인력에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이용 권한 부여 ▲초기상담 결과 마음건강 서비스 연계 ▲위험군 데이터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수집조합 ▲지자체 정기 생활 확인 방문 ▲고립은둔 극복 전문기관(민관기관) 인증제 도입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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