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꼬집: 꼬집는 행위를 연상케 하는 ‘꼬집’은 소금과 설탕, 후추 등의 양념을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끝으로 집을 만한 분량을 일컫습니다. 손가락 끝의 양념이 음식 맛을 돋우는 것처럼, 유통업계에서 불거진 이슈를 한꼬집 양념을 넣어 집중 조명합니다.[뉴스웍스=김상우 기자] 재계서열 6위인 롯데그룹에 큰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그룹 성장 방식이었던 인수합병(M&A)을 과감히 버리겠다고 ‘깜짝 선언’했기 때문인데요. 이는 장기간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계열사마다 매각 내지 고강도 구조조정에 나서겠다는 신호로 해
[뉴스웍스=김다혜 기자] “가맹점이 햄버거를 팔면 팔수록 적자를 보는 구조입니다.”지난해 10월 열린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한 문장헌 버거킹 가맹점주 협의회장의 호소다. 당시 ‘갑질’ 논란으로 국감에 줄줄이 소환된 유통 및 식품업계 최고 경영자들은 이어지는 질책에 ‘상생경영’을 외쳤다.하지만 국감 이후에도 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본사의 갑질 논란은 여전했다. 지난 2021년 맘스터치 본사는 상도역점을 운영하는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하고 식자재 공급을 끊었다. 점주협의회 구성을 중단하라는 본사 요구를 거부한 대가
#한꼬집: 꼬집는 행위를 연상케 하는 ‘꼬집’은 소금과 설탕, 후추 등의 양념을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끝으로 집을 만한 분량을 일컫습니다. 손가락 끝의 양념이 음식 맛을 돋우는 것처럼, 유통업계에서 불거진 이슈를 한꼬집 양념을 넣어 집중 조명합니다.[뉴스웍스=김상우 기자] 더본코리아가 기업공개(IPO)에 나선다는 소식이 최근 전해졌습니다. 더본코리아는 인기 연예인에 버금갈 정도로 대중의 꾸준한 사랑을 받는 백종원 씨가 대표로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입니다. 지난 1994년 설립돼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았는데요.회사는 2012년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가맹점사업자단체 구성 및 활동을 이유로 가맹점주와의 가맹계약을 해지하고 물품 공급을 중단한 패스트푸드 전문점 '맘스터치'가 제재를 받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맘스터치' 가맹본부 맘스터치앤컴퍼니가 가맹점사업자단체의 구성·가입·활동을 이유로 협의회 대표인 상도역점 가맹점주와의 가맹계약을 해지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3억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고 31일 밝혔다.공정위에 따르면 맘스터치는 상도역점 가맹점주 등 61개 가맹점사업자가 2021년 3월 전국맘스터치가맹점주협의회 구성을 안내하고 참여를 독려하
[뉴스웍스=김다혜 기자] 과도한 필수 품목 지정과 모바일 쿠폰 수수료 떠넘기기 등으로 가맹점 ‘갑질’ 논란을 일으킨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16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질타를 받았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점들을 대상으로 한 본사의 불공정거래행위를 정밀히 포착해 개선에 나설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16일 공정거래위원회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 문장헌 버거킹 가맹점주 협의회장이 참고인으로 출석했다. 당초 증인으로 소환된 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와 외식 프랜차이즈 떡참과 두찜 등을 운영 중인 기영에프앤비의
[뉴스웍스=김다혜 기자] 햄버거 1인당 평균 객단가가 1만원을 돌파했다. 2만원 이상 비중도 두 배 이상 늘어나면서 햄버거는 싸고, 빠르게 먹을 수 있는 음식에서 고급스러운 한 끼로 바뀔 태세다.최근 한국소비자원이 올해 1월 이후 국내 프랜차이즈 햄버거 브랜드(노브랜드 버거, 롯데리아, 맘스터치, 맥도날드, 버거킹, KFC) 6개를 이용한 소비자 18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인 평균 햄버거 주문 비용이 1만700원으로 나타났다.이는 지난 2017년 조사와 비교할 때 크게 오른 액수다. 2만원 이상 주문한
[뉴스웍스=김상우 기자] 이마트가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 4호점을 낸다. 이마트는 오는 7일 이마트 몽골 4호점인 ‘바이얀골(Bayangol)점’의 영업을 시작하며 ‘한국형 쇼핑 문화’를 강화와 한국산 제품의 수출 증대에 나서겠다고 6일 밝혔다.몽골 이마트는 현지 기업인 알타이그룹과 협약을 통해 지난 2016년 첫선을 보였다. 2호점은 2017년, 3호점은 2019년에 각각 문을 여는 등 매장 확대가 순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마트는 브랜드 및 상품, 점포 운영 노하우를 수출하고 알타이그룹에게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한꼬집: 꼬집는 행위를 연상케 하는 ‘꼬집’은 소금과 설탕, 후추 등의 양념을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끝으로 집을 만한 분량을 일컫습니다. 손가락 끝의 양념이 음식 맛을 돋우는 것처럼, 유통업계의 관심 있는 현상을 한꼬집 양념을 넣어 집중 조명합니다.[뉴스웍스=김상우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인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 주가가 바닥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지난 2020년 11월 자본시장에 첫발을 디딜 당시, 코스피 시장 역대 최고 공모 청약 경쟁률(1318대 1)을 자랑했습니다. 그때와 비교하면 ‘날개 잃은 추
[뉴스웍스=김상우 기자] 올해 상반기 식품외식업계는 잇따른 제품가격 인상과 인수합병(M&A) 무산, 미국 시장 인프라 투자 등이 주목을 받았다.시장에서는 2분기 식품외식업체마다 전반적인 실적 상승을 이뤄내겠지만, 하반기에는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과 내수 소비부진 등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기가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러한 흐름에 내수에서 벗어난 해외시장 개척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식품외식업계, 가격 인상 된서리…담합조사 언급에 ‘후다닥’올해 상반기 식품외식업계를 달군 이슈는 제품가격 인상이 첫손에 꼽힌다. 관련 업계는 지난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LG유플러스가 대학 캠퍼스에서 유쓰 대학교 플라워트럭 이벤트를 열고 성년의 날을 맞은 학생들에게 장미꽃을 선물했다고 16일 발표했다.유쓰는 LG유플러스가 20대의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선보인 전용 브랜드로, 매달 놀면서 채워지는 유플러스만의 혜택을 제공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대학생을 비롯해 20대 고객이 일상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며 즐거움을 누리도록 20대 대상 통신요금 혜택(다이렉트 플러스 결합), 매월 20일 새로운 혜택을 업데이트하는 해피유쓰데이, 캠퍼스 현장 이벤트를 제공한다.LG유플러스는 성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5일 게임업계에서는 제휴 프로모션 시작, 업데이트 시행,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기금 출연 협약 체결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넥슨의 '던전 앤 파이터'와 맘스터치가 제휴 프로모션에 나서고, 넷마블의 '넷마블 프로야구 2022'가 '트레이드' 시스템을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스마일게이트가 지난 14일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기금 출연 협약'을 맺었으며, 엔씨소프트는 '2022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우리금융그룹은 우리WON카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한 고객을 대상으로 '우리WON카 가을 단풍 놀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다음달 6일까지 진행하며 우리은행·우리카드·우리금융캐피탈 등 우리금융 3사의 금융상품을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우리WON카' 앱을 처음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랜덤으로 경품을 제공한다.앞서, 우리금융은 지난해 12월 우리금융캐피탈을 중심으로 우리은행, 우리카드 3개 자회사가 참여해 자동차금융 통합 플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SK텔레콤이 MZ세대의 마음을 잡기 위해 컬처브랜드 '0'을 개편한다.SK텔레콤은 0의 대상 고객을 기존 만 13~24세에서 13~34세로 확대하고, 신규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4일 발표했다.SK텔레콤은 10월 7일 아이폰14 출시에 맞춰 개편한 0을 선보인다. '뉴 윅스', '테더링 10GB 더' 프로모션, '0캠퍼스×우주패스 올·라이프' 할인 혜택을 새롭게 제공한다. SK텔레콤은 대상 고객의 취향에 맞춘 혜택을 연말까지 선보일 계획이다.0 개편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로 곡물·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한 두 차례 가격 인상을 단행한 햄버거 업체들의 'N차 인상'이 시작됐다. 1년도 안 돼 가격을 잇달아 올리면서 버거 가격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버거플레이션(버거+인플레이션)'이라는 말도 생겨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오는 25일부터 68개 메뉴의 가격을 평균 4.8% 인상한다. 올해 2월 30종류 메뉴의 가격을 각각 100~300원씩 올린 이후 6개월 만에 또 다시 가격인상을 단행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유가증권시장(코스피)와 코스닥이 1.8%대 상승한 20일 국내 증시에서 가상현실(VR)주가 강세를 보였다.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에서 ▲맥스트 ▲하인크코리아 ▲대주산업 ▲지투파워 등 4개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코스피에서는 가격제한폭까지 오른 종목이 없었다.맥스트는 전 거래일 대비 4350원(30.00%) 상승한 1만8850원에 장을 마쳤다.애플이 지난주 이사회를 열고 곧 출시될 VR·AR 기능의 헤드셋을 시연했다는 소식에 메타버스 및 VR주로 분류되는 맥스트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