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12.05 11:00
현대모비스 관계자들이 전동화 연구동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현대모비스 전동화랩장 이영국 상무, 현대모비스 전동화BU장 오흥섭 전무, 현대모비스 통합솔루션부문장 성기형 부사장,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TVD본부장) 양희원 부사장, 현대모비스 이규석 사장, 현대자동차 기획조정2실장 전상태 부사장, 현대자동차 배터리개발센터장 김창환 전무, 현대로템 디펜스솔루션사업부장 이정엽 전무, 현대트랜시스 P/T연구개발본부장 권혁빈 상무.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관계자들이 전동화 연구동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현대모비스 전동화랩장 이영국 상무, 현대모비스 전동화BU장 오흥섭 전무, 현대모비스 통합솔루션부문장 성기형 부사장,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TVD본부장) 양희원 부사장, 현대모비스 이규석 사장, 현대자동차 기획조정2실장 전상태 부사장, 현대자동차 배터리개발센터장 김창환 전무, 현대로템 디펜스솔루션사업부장 이정엽 전무, 현대트랜시스 P/T연구개발본부장 권혁빈 상무. (사진제공=현대모비스)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현대모비스가 전동화 중심으로의 체질 전환을 통해 미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분산됐던 전동화 분야 R&D 역량을 한데 모으고 효율성을 높여 글로벌 전동화 시장 확대에 선제 대응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경기도 의왕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의왕연구소 내 ‘전동화 연구동’을 설립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현대모비스 이규석 신임 사장이 전동화를 중심으로 한 회사 미래 성장 방향을 제시했다.

이 사장은 “전동화 연구동은 최적의 연구 환경을 갖춘 차세대 전동화 기술의 전략 거점”이라며 “전문 연구인력을 중심으로 핵심 역량을 집중해 전동화 분야 혁신 기지로 활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 설립된 현대모비스 전동화 연구동은 지하 4층에서 지상 5층 규모로 세워졌다. 연구개발 뿐 아니라 시험 및 성능 평가, 품질분석 등 전동화 핵심 부품 개발을 위한 종합 연구센터다. 연구동은 2만1600평 규모로, 연구동 본 건물을 포함해 시험동과 품질분석동 등 부속 건물이 들어섰다. 

이번 전동화 전문 연구소 설립으로 현대모비스는 마북 연구소와 의왕연구소를 이원화해 운영한다. 마북연구소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샤시안전 등 핵심 부품 개발을 주도하고, 의왕연구소는 전동화 부품 기술 개발 및 시험, 성능 평가에 특화해 운영할 방침이다. 해당 연구소에서 도출된 R&D 결괏값은 서산주행시험장에서 최종 평가한다.

현대모비스는 배터리시스템(BSA)과 PE시스템(구동시스템), 전력변환시스템 등 전동화 분야 핵심 부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글로벌 전동화 시장 확대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전동화 매출은 9조7941억원으로, 지난해 전체 전동화 매출을 넘어섰다. 

현대모비스 전동화 연구동.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전동화 연구동.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향후 현대모비스는 현지 생산 거점의 안정적 운영과 확충, 차세대 기술 확보 등을 통해 전동화 분야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주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이번 전동화 연구동 설립을 계기로 전문 연구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라며 "전동화 연구동은 우수 인력들의 역량과 최적의 연구 환경을 시너지로 글로벌 전동화 기술 개발의 핵심 연구센터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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