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5.08.13 10:27
[뉴스웍스=박성민 기자] 13일 금융권에서의 새로운 소식을 모아봤다.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베트남 가상자산 거래소 설립 지원을 위해 밀리터리뱅크와 손을 맞잡았다. 빗썸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패션 브랜드 라카이코리아와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 미래에셋증권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을 공개했다.

◆업비트, 베트남 가상자산 거래소 설립 지원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베트남 가상자산 시장 육성을 위해 베트남 밀리터리뱅크(MB은행)와 기술 제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나무는 전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베트남 밀리터리뱅크와 MOU를 체결,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베트남 디지털 금융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밀리터리뱅크는 1994년 설립된 베트남 국방부 소속 금융기관이다. 3000만명 가까운 고객을 보유한 밀리터리뱅크는 베트남 4대 은행으로 꼽히며 베트남 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있다.
두나무는 이번 MOU를 통해 밀리터리뱅크의 핵심 전략 파트너로서 베트남 내 가상자산 거래소 설립, 가상자산 관련 법·제도 및 투자자 보호장치 구축 등을 지원한다. 특히 거래대금 세계 3위권인 업비트의 혁신 기술을 전수하는 한편 고성능 인프라, 보안·규제 대응 경험, 인재 양성 등 각종 운영 노하우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빗썸, 라카이코리아와 광복 80주년 기부 캠페인
빗썸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빗썸과 사회적 메시지를 전하는 패션 브랜드 라카이코리아가 공동으로 기획됐으며 이달까지 운영된다.
먼저 캠페인 기간 동안 빗썸에 신규 회원으로 가입하고 라카이코리아 이벤트 페이지에 있는 기부 코드를 빗썸 앱에 등록하면 1만원이 자동 기부된다.
빗썸 신규 회원에게는 기부 참여 활성화와 감사의 의미를 담아 '광복 80주년 기념품이 주어진다. 웰컴미션을 포함해 ▲빗썸 원화 최대 5만원 ▲라카이코리아 1945 한정판 티셔츠 ▲태극기 배지 ▲팔찌 ▲머그컵 등 랜덤으로 구성된 후원 패키지를 받을 수 있다.
기존 빗썸 회원이 기부 코드를 등록하면 1000원이 기부되며 참여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빗썸 원화 815원을 제공한다. 경품 추첨 이벤트도 진행한다. 기부 코드를 등록한 모든 회원 중 총 270명을 추첨해 ▲라카이코리아 1945 에코백(200명) ▲라카이코리아 독도종자 수분초 크림(50명) ▲라카이코리아 KR 볼캡(20명) 등을 증정한다.
적립된 기부금은 국제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에 전액 전달돼 독립유공자 후손분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사용될 예정이다. 해당 쿠폰 코드는 빗썸 계정당 1회 등록 가능하며, 캠페인 참여를 위해서는 빗썸 회원가입과 고객확인(KYC), KB국민은행 계좌 연동이 필요하다.

◆미래에셋증권 '생성형 AI' 기반 애니메이션 공개
미래에셋증권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로 제작한 글로벌 영어 애니메이션 '동물원정대: 희망의 나무를 찾아서'를 공개했다.
총 5편으로 구성된 '동물원정대'는 색을 잃은 도시를 배경으로 균형형, 정보형, 안정형, 고위험형 등 각기 다른 성향을 지닌 동물 캐릭터들이 팀을 이뤄 '희망의 나무'를 찾아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다.
해당 애니메이션은 제작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해 캐릭터 개발, 스토리 구성, 시각 연출의 창의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였고, 비용도 기존 방식 대비 약 90% 절감했다. 또한 청강문화산업대학교와 산학 협력을 통해 완성도를 더욱 끌어올렸다.
미래에셋증권은 추후 영상 콘텐츠에 그치지 않고 이를 동화책으로도 제작해 어린이 도서관, 1사1교 연계 학교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도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영문판에 이어 힌디어, 중국어, 스페인어 등 6개 국어로도 번역해 다양한 글로벌 투자자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동물원정대는 오는 9월 5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2시 미래에셋증권 공식 유튜브 채널 '스마트머니'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