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일영 기자
  • 입력 2025.08.25 17:30

금감원, 내달 중 '일임식 자산유보형 공동재보험' 도입 예고
코리안리, 경쟁력 '눈길'…"공동재보험 시장 경쟁 촉진 필요"

이문구(왼쪽) 동양생명 전 대표와 개스톤 노시터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금융재보험 총괄 부사장이 지난해 7월 체결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양생명)
이문구(왼쪽) 동양생명 전 대표와 개스톤 노시터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금융재보험 총괄 부사장이 지난해 7월 체결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양생명)

[뉴스웍스=손일영 기자] 보험사들이 자본 건전성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공동재보험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금융당국이 공동재보험 시장 확대에 나서면서 국내 유일의 전업 재보험사 코리안리와 해외 재보험사 간 시장 경쟁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내달 중 보험업 감독업무 시행세칙 개정과 함께 '일임식 자산유보형 공동재보험' 활성화 지침을 공개할 예정이다.

공동재보험은 원보험사가 운용자산에 내재된 손실위험액(위험보험료, 저축 및 부가보험료 등)을 재보험사에 전가하는 재보험계약이다.

2020년 공동재보험 도입 이후 5년간 국내 원보험사의 거래 건수는 11건에 불과했다. 그간 체결된 공동재보험 유형을 살펴보면, '자산이전형'과 '약정식 자산유보형' 계약만 존재했다. 자산이전형의 경우 자산 자체를 이전하다 보니 신용위험과 유동성 부담이 발생하고, 약정식 거래는 구조가 복잡해 비용 대비 효익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지난 3월 보험개혁회의를 통해 '일임식 자산유보형 계약' 도입을 예고했다. 해당 유형의 계약은 올해 3분기 중 출시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원보험사는 자산을 유보해 신용·유동성 부담을 덜고, 자산운용 관련 리스크는 재보험사에 전가해 기존 공동재보험 유형의 장점만을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공동재보험에 대한 시장 수요도 엿보인다. 보험업권은 부채를 시가평가하는 IFRS17 도입 후 자본 및 킥스(지급여력) 비율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위험 전가를 위해 공동재보험을 활용하는 전략을 대안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경기 침체 영향으로 올해 상반기 기준 보험사의 대출채권 연체율과 부실채권비율이 동반 상승하며 건전성 지표 관리 압박이 커지고 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전문화된 ALM(부채자산종합관리) 전략을 가진 재보험사의 힘을 빌려 재무건전성을 개선해야 되는 상황이다.

코리안리 사옥 전경. (사진제공=코리안리)
코리안리 사옥 전경. (사진제공=코리안리)

공동재보험 시장이 활성화될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유일한 국내 국적 재보험사인 코리안리의 경쟁력이 주목된다.

코리안리는 삼성생명과 신한라이프와 연달아 대규모 계약을 체결시키며 공동재보험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다. 해외 재보험사에 비해 안정적인 계약 포트폴리오와 저렴한 재보험료가 장점으로 꼽힌다. 이어 올해 1분기 기준 킥스 비율(195.7%) 역시 높은 수준으로, 효율적인 언더라이팅을 통해 원수보험사의 수익성을 보전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공동재보험의 범용화와 리스크 분산을 위해 코리안리뿐만 아니라 국내 소재 해외 재보험사의 시장 진입도 늘려야 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해외 재보험사는 국내 자산 보유 의무와 국경 간 거래 제한 등으로 국내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금융당국의 '일임식 자산유보형 계약' 활성화 방안으로 국내 자산 보유 의무에 따라 자본 건전성 관리를 위해 소규모 계약만 체결하던 해외 재보험사의 영업 장벽은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공동재보험 시장 경쟁 촉진을 통해 보험사의 경영효율을 높일 수 있다"며 "자산 보유 제한 완화뿐만 아니라 해외 재보험사의 본사 중개 역할까지 허용된다면, 지점으로 진출해 있는 해외 재보험사가 국내 규제 환경에 발맞춰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의 유인책에도 불구하고 초기에는 시장 관심이 저조할 수 있다고 관측한다. 공동재보험은 상품별 장단점이 뚜렷하고 재보험료 대비 자산 운용 효율성을 파악하는 데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2020년 공동재보험이 도입됐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 계약은 2022년부터 활성화됐다"며 "각 보험사별로 자산부채관리 현황·전략이 다 다르기 때문에 공동재보험 상품이 업황에 따라 도태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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