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종훈 기자
  • 입력 2023.09.12 12:00
영화 '기생충' 패러디 보험사기 근절 홍보영상 스틸컷. (사진제공=손해보험협회)
영화 '기생충' 패러디 보험사기 근절 홍보영상 스틸컷. (사진제공=손해보험협회)

[뉴스웍스=백종훈 기자] 보험업계가 보험사기 근절에 팔을 걷어붙였다.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경찰청, 금융감독원과 손잡고 '2023 보험사기 근절 홍보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생손보협회에 따르면 올해 공동캠페인은 대중에 인지도가 높은 영화 '기생충', '헤어질 결심'을 패러디 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보험사기의 심각성과 폐해를 쉽게 이해시키는 데 중점을 뒀다.

홍보물은 보험사기범을 보험금 갉아먹는 기생충에 빗대어 부정적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적발될 경우 최고 징역 10년의 중형을 선고받을 수 있음을 부각시켜 예방효과도 극대화 했다.

이는 전국의 주요 지역 옥외광고, 관계기관 누리소통망 등을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모집종사자들의 사용이 잦은 보험사나 금융상품 판매대행사 건물 엘리베이터 등에도 보험사기 근절 랩핑광고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보험에 대한 전문지식을 악용한 모집종사자의 보험사기 예방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보험사기 적발금액은 지난해 1조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게다가 강력범죄와 연관된 보험사기 뿐만 아니라 주부와 노년층의 생활밀착형 보험사기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7월 법안소위를 통해 보험업종사자 보험사기 가중처벌 등을 골자로 한 '보험사기방지특별법 개정안'을 일부 의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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