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5.01.21 12:40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무역협상을 담당하는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기존 무역협정을 재검토하라고 지시했다. 통상 정책에서 전임 바이든 행정부 정책을 뒤집으며 '미국 우선주의'를 선명하게 제시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이런 내용의 '미국 우선주의 무역 정책'의 이행을 지시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USTR에 자유무역협정 파트너 국가들과 "상호적이며 공통으로 유리한 양보"(reciprocal and mutually advantageous concessions)를 얻거나 유지하는데 필요하거나 적절한 개정을 권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 각서가 한국을 구체적으로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도 기존 무역협정이라는 점에서 검토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상무부에는 재무부, USTR과 함께 미국의 크고 만성적인 상품 무역적자의 원인과 무역적자에서 비롯되는 경제·국가 안보 영향과 위험을 조사하고 무역적자를 교정하기 위한 글로벌 추가 관세나 다른 정책 등 적절한 조치를 권고할 것을 지시했다.
관련기사
- 트럼프 '北 핵보유국' 이례적 발언…김정은 대화 재개에 '주목'
- 트럼프 "북한은 핵 보유국…김정은, 엄청난 콘도 건설 역량 보유"
- 트럼프, '파리 기후변화협정' 재탈퇴…지지자들 앞에서 서명
- 오세훈 "트럼프 취임 축하…한미동맹 더욱 굳건해질 것"
- 최상목 권한대행 "트럼프 취임 축하…한미동맹 다시 위대하게"
- 트럼프 취임사 "미국이 최우선…'황금시대' 지금 시작됐다"
- 트럼프, 47대 美대통령 공식 취임…관세 강화 등 행정명령 '촉각'
- [21일 마감시황] 트럼프 발언에 요동친 코스피…2518.03p 강보합 마감
- [코인시황] 트럼프 '가상자산' 발언 없었다…비트코인, 10만2000달러 '후퇴'
- 뉴욕증시, 트럼프 관세 우려 완화에 나란히 상승…다우 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