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5.04.09 15:58
"악화시키면 안 된다는 입장…근본적인 문제해결 주력"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9일 미국의 관세부과에 보복관세로 대응하는 방안에 대해 "우리처럼 무역의존도가 높은 나라는 자해성 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미국 정부는 한국시간 9일 오후 1시1분 기점으로 한국에 대한 25%의 상호관세를 발효했다.
안 장관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의 관련 질의에 이같이 답하며 "대부분의 산업계가 공감하는 내용은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으로, 우리가 문제를 악화시켜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미국과 최대한 빨리 협의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협상 실패 지적에는 "통상당국 입장에서는 최선을 다해서 트럼프 행정부와 소통을 하고 있었고, 수차례 소통했지만 이번 상호관세에는 우리가 바랐던 만큼 반영은 안 된 것 같다"고 답했다. 다만 "앞으로 협상에서는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8~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을 만나 관세 협상 등을 가질 예정이다.
관련기사
- 美상무 "무역장벽 먼저 없애야 관세 협상 가능"
- 美 상호관세 25%에 가격경쟁력↓…"대미 후속협상 주력" 관건
- 美 25% 상호관세 부과…한덕수 "피해기업 지원대책 조속히 마련"
- 한일중 경제통상장관 회동 '6년 만'…산업·에너지 협력 강화 모색
- 미중 관세 싸움에 한국 등 터진다…원달러 환율 1484.1원 마감
- [출근길 브리핑-4월 10일] 상호관세 코스피 붕괴·車산업 대응방안·이재명 대선출마·선관위 '부정선거' 일축·3월 가계대출 4000억↑·청년 쉬었음 46만명
- 트럼프 "상호관세 90일 유예, 중국만 125% 부과"…美 증시 폭등
- [속보] 美 상호관세 90일 유예에…나스닥 12% 급등 마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