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진형 기자
  • 입력 2023.05.13 08:05
(사진제공=하나은행)

[뉴스웍스=차진형 기자] 성년의 날 한 달 뒤에는 여름방학이 기다리고 있다. 대학생이 되고 첫 방학, 뜻깊은 추억을 남기기 위해 해외여행을 꿈꾸는 이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여행 준비 단계인 환전부터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은행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대부분 첫 해외여행객은 환전의 어려움, 현금 수령 방법, 현지에서 남겨온 동전의 처리 고민까지 귀찮고 불편함 경험을 함께 체험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고민 해결사로 등장한 상품이 하나은행의 '트래블로그'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하나머니 앱을 깔고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저축은행 중 1곳을 통해 본인 실명 계좌를 연결하면 된다. 환전은 하나머니를 충전하는 방식과 연결한 은행 계좌를 통해 현지 통화로 바꿀 수 있다.

현재 미국·일본·유럽·영국·중국·싱가포르·캐나다·호주 등 현지 통화에 대해선 100% 환전 우대를 적용받는다. 5월부터 베트남, 태국, 스위스, 뉴질랜드 등 10개 통화가 추가된다.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환전하고자 하면 목표 환율 자동충전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설정한 목표 환율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환전돼 남들보다 싸게 환전할 기회도 생긴다.

여행을 곧바로 떠나지 않아도 소액을 틈틈이 하나머니로 적립할 수 있어 여행 경비에 대한 부담도 줄였다.

환전 준비가 끝났다면 체크카드로 현금을 찾는 수고를 줄일 수 있다.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해외가맹점 결제 시 고객이 부담해야 했던 해외서비스 수수료(건당 0.5달러)와 국제브랜드 수수료도 전액 면제받는다. 또한 해외 ATM에서 현금을 찾을 때 해외 ATM 인출 수수료(건당 3달러)와 국제브랜드 수수료(인출 금액의 1%) 역시 전액 면제다.

이 밖에도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 시 0.3% 하나머니로 적립돼 해외여행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사진제공=하나은행)

트래블로그 7문 7답

1. 계좌에서 하나머니 충전 시 1000머니 이상 가능한데 외화머니를 원화하나머니로 환급 시 단위는 끝전까지 가능한가요?

-최소 충전은 1달러, 100엔, 1유로, 1파운드, 5위안 등으로 +1 단위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원화하나머니의 충전할 금액에 맞춰 원 단위 미만은 절사해 충전됩니다.

2. 외화머니로 충전 시 신청 일자의 최초 고시 환율로 적용되나요?

-외화 하나머니 서비스 이용 통합 약관에 기재된 대로 충전 시 적용 환율은 신청 시점에, 앱에서 고시한 해외 통화별 환율(하나은행 매매기준율)을 적용합니다.

3. 트래블로그 카드 발급 시 발급수수료 2000원이 부과되나요?

-올해 12월 말까지 발급한 경우, 발급수수료는 면제됩니다.

4. 해외 가맹점에서 사용 후 취소 시 환불은 외화머니로 환불되나요?

-매입 전 취소인 경우에는 결제한 외화 하나머니로 승인 취소되나, 매입 후 취소의 경우에는 원화 하나머니로 환불됩니다.

5. 환전수수료 무료, 한도 제한이 있나요?

-외화 하나머니 통화별로 보유할 수 있는 한도가 제한돼 있으며 8개 통화 합산 연간 10만달러까지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6. 영업점이나 국내 ATM으로 외화 현찰로 출금할 수 있나요?

-영업점이나 국내 ATM으로 외화 하나머니를 인출할 수 없습니다. 대신 원화 하나머니 혹은 하나금융그룹 계좌로 환급한 후 원화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이때 1% 환전수수료가 발생합니다.

7. 하나은행 통장에 한도 제한이 설정된 경우 하나머니 충전은 얼마까지 할 수 있나요?

-하나머니 충전도 출금 한도에 포함되므로 은행에 설정된 한도까지만 충전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