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일영 기자
  • 입력 2025.08.07 10:08

[뉴스웍스=손일영 기자] 신한카드는 중·고등학생의 소비 데이터 기반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을 선보인다. KB국민카드는 광복절을 맞아 독립운동가의 메시지를 담은 도시락 패키지를 제공하고, 카카오페이는 AI 에이전트와 결제 API를 연동해 자연어 명령만으로 결제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공개한다.

(사진제공=신한카드)
(사진제공=신한카드)

◆"방과후 편의점 7% 적립"…신한카드, 10대 혜택 강화한 체크카드 선봬

신한카드가 10대 맞춤형 혜택을 담은 금융상품 '신한카드 처음 체크'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해당 카드는 10대의 소비 수준을 고려해 혜택 제공을 위한 전월 실적을 일반 체크카드 상품 대비 낮은 10만원으로 설정했다. 이어 만 12~19세 고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과 후 오후 4~8시에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해 체감 혜택을 높였다.

신한카드 처음 체크는 학습 활동과 밀접한 독서실과 도서를 비롯해 문구 업종 이용 시 5%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편의점 ▲패스트푸드 ▲카페 업종에서는 기본 5% 적립에 방과후(오후 4~8시) 2% 추가 적립을 더 해, 이용금액의 최대 7%를 적립해 준다.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포토부스와 온라인 쇼핑 관련 혜택도 눈길을 끈다.

인생네컷과 포토이즘 등 인기 포토부스를 포함한 사진관 업종에서 5000원 이상 이용한 고객은 1000 마이신한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지그재그와 무신사를 비롯해 올리브영 등 쇼핑몰에서 1만원 이상 이용했다면 3000 마이신한포인트를 받는다.

신한카드 처음 체크는 10대가 선호하는 미니멀한 감성과 캐릭터 취향을 카드 플레이트에 반영했다. 해당 카드는 메탈 플레이트 느낌의 'Silver'와 네이버웹툰 '냐한남자'의 인기 캐릭터 '춘배' 고양이를 활용한 굿즈 컨셉 플레이트 2종으로 구성됐다.

신한카드는 카드 출시를 기념해 8월 말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신한카드 처음 체크'를 발급한 고객은 최대 5만 마이신한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룰렛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행사 기간 해당 카드로 10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에게는 ▲닌텐도 스위치2(1명) ▲iPad 11(2명) ▲캐논 셀피 CP1500 포토프린터(3명)를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사진제공=KB국민카드)
(사진제공=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광복절 기념 '7첩 반상' 도시락 판매 지원

KB국민카드는 GS리테일, 국가보훈부와 협업해 광복 80주년 기념 도시락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7일 밝혔다.

'광복 80주년 도시락'은 든든한 한 끼를 구현한 7첩 반상으로 구성됐다. 패키지는 태극 문양을 모티브로 한 청색·적색 2종 디자인으로 제작돼, 광복의 상징성과 시각적 완성도를 동시에 갖췄다.

도시락 포장에는 독립운동가들의 필체를 디지털로 복원한 GS칼텍스의 '독립서체'를 활용했다. 윤봉길 의사의 어록인 "자유의 세상은 우리가 찾는다"는 문구를 삽입해 역사적인 메시지의 진정성을 더했다.

도시락 구매 고객에게는 키보드 키캡 4종(대한, 독립, 만세, 태극기) 중 1종을 랜덤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해당 키캡은 총 20만개 한정으로 제작돼 전국 GS25 매장에서 도시락 구매 시 제공된다.

(사진제공=카카오페이)
(사진제공=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에이전트 결제' 시스템 강화 기술 첫 선…"자연어 결제 시대 연다"

카카오페이는 인공지능(AI) 시대의 새로운 결제 경험을 위한 핵심 기술을 공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자연어 대화'만으로도 손쉽게 결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번에 선보인 '결제 MCP(Model Context Protocol)'와 '에이전트 툴킷'은 AI 에이전트와 결제 시스템의 안전하고 유연한 연동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이 혁신적인 AI 결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울 전망이다.

카카오페이의 결제 MCP는 AI 에이전트와 결제 API를 안전하게 연동한다. 카카오페이는 보안과 안정성 등 결제 시스템이 갖춰야 할 복잡한 요구사항을 고려해 MCP를 선택했다.

이와 함께 멀티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에이전트 툴킷이 개발돼, 개발자들이 AI 챗봇과 자연어로 소통하며 손쉽게 결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툴'은 MCP에서 AI가 호출할 수 있는 개별 기능을 의미한다. 카카오페이 에이전트 툴킷은 ▲결제 테스트 ▲결제 준비 ▲승인 ▲취소 ▲상태 조회 등 기본적인 결제 기능을 포함해 총 7가지 핵심 결제 API를 툴 형태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AI 에이전트는 결제 고유번호를 기반으로 결제 상태를 조회하거나, "5000원짜리 커피 결제 링크 생성해 줘"와 같은 자연어 명령만으로도 결제를 처리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