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진형 기자
  • 입력 2025.09.25 14:13
2022년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서울 중구 광화문 사거리에서 9·16 총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한익 기자)
2022년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서울 중구 광화문 사거리에서 9·16 총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한익 기자)

[뉴스웍스=차진형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26일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은행권이 초비상에 걸렸다.

은행들은 정상영업을 내세우며 고객 불편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지만, 노조는 주 4.5일제와 임금 인상 등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강경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노사 간 갈등이 금융소비자 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은 파업 당일 영업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대응 체계를 가동할 예정이다.

본점과 영업점 내 비조합원 직원을 대상으로 지원 인력을 대체 투입하고 전산센터는 24시간 모니터링 체제에 돌입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총파업으로 고객 응대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를 대비해 지역별 거점점포를 지정하고 해당 점포를 중심으로 관할 지역 내 고객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가용 인력이 70% 미만으로 줄어들 경우 일반 영업점의 정상 운영이 어려울 수 있어 인력 상황에 따라 단계별 대응 방안을 마련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은행 관계자도 "고객에게 영업과 관련한 사전 안내를 진행하고 비조노 인력의 영업점 배치 등을 통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비대면 채널을 점검했다. 은행 창구를 대신해 모바일뱅킹에서 계좌 조회, 이체, 공과금·세금 납부, 출금, 해외송금 등 주요 금융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시중은행은 총파업에 대비해 대응력을 높이고 있어 실제 고객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파업은 2022년 이후 3년 만이다. 당시에도 금융노조가 총파업을 선언했지만 실제 참여율은 저조했다.

주요 시중은행의 영업점은 정상 운영됐고 고객 불편도 크지 않았다. 이번에도 비슷한 양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특히 대형은행 직원 다수는 총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정상 근무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은행 내부에서는 이번 총파업 명분이 정치적·사회적 메시지를 공표하는 게 큰 만큼 집단으로 행동하기 부담스럽다는 분위기다.

현재 노조의 요구안과 은행권 입장 차이는 크다. 금융노조는 주 4.5일제 도입, 임금 5% 인상, 정년 63세 연장, 신입 채용 확대 등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노동시장 경직성과 금융권 초과이익 구조를 감안하면 충분히 수용 가능한 수준이라는 주장이다.

반면 은행 경영진은 금리 하락 국면에서 예대마진 축소, 충당금 증가,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며 난색을 표한다. 기준금리 인하로 예대마진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인건비 상승은 직접적인 타격으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노조 관계자는 "은행들은 매년 수조원대 순익을 기록하면서도 인력 구조조정과 점포 축소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총파업은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경고"라고 말했다.

결국 이번 총파업은 실제 영업 차질보다는 여론전 성격이 짙을 전망이다.

노조는 강경 투쟁으로 정치·사회적 주목도를 끌어올리고, 은행권은 정상 영업 기조를 유지하며 신뢰 확보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부와 국회가 은행의 초과이익 구조와 노사 간 협상 프레임을 국정감사와 연계해 다룰 경우 제도 개선 논의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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