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희진 기자
  • 입력 2025.09.28 09:39

금융위, 업권별 긴급 점검…"대체 수단 안내·소비자 불편 최소화" 지시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정희진 기자]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금융권의 신분 확인 서비스 등에 장애가 발생하자 금융위원회가 긴급 대응에 나섰다. 금융당국은 비상대응반을 가동하고 전 금융사에 대응센터 설치를 요청하는 등 체계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28일 금융업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국정자원 화재 관련 긴급 대응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화재는 정부 전산 인프라에 큰 영향을 주어 주민등록증 진위 여부 확인, 인터넷 지로, 과금 납부, 우체국 연계 금융서비스 등 행정기관과 연결된 다양한 금융서비스에서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에 금융위와 금감원은 사고 직후 합동 '위기상황대응본부'를 꾸려 운영 중이다. 국정자원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금융권 상황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추가 대응 조치를 즉각 시행할 계획이다.

우선 금융위는 금융감독원·유관기관·전 금융사와 협력해 복구 상황을 지속 점검하며, 서비스 차질에 대비한 대응책 마련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전 금융기관에 대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세부적인 서비스 장애 현황과 대체 거래수단을 신속히 안내할 것을 지도했다. 아울러 각 금융사별로 대응센터를 설치해 금융당국과 긴밀히 소통하도록 요청했다.

금융위는 금융서비스 이용이 적은 주말이라 소비자 피해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지만, 이번 영향이 평일까지 장기화할 가능성도 주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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