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아현 기자
  • 입력 2025.09.29 17:02

금융소비자 보호 기획단 출범…금융소비자 보호 위원회 신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열린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을 위한 임직원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아현 기자)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열린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을 위한 임직원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아현 기자)

[뉴스웍스=김아현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가치로 전환하며 이를 중심으로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금융소비자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금융소비자 보호 기획단을 출범한다.

29일 오후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임직원 결의대회'가 실시됐다. 이찬진 금감원장, 이세훈 수석부원장 등을 비롯해 금감원 전 임직원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대회는 국민 눈높이에 부응하는 금융소비자 보호 'DNA'를 조직 내 확산·내재화하기 위한 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하고자 개최됐다.

이찬진 금감원장은 이번 정부조직 개편에 금융소비자보호원 신설이 제외된 일을 언급하며 "금융소비자 보호에 막중한 사명감을 갖고 금융감독 업무에 임하라는 것"이라며 "그간 업무 수행에 소홀함이 없었는지 되돌아보고 초심으로 돌아가 어떤 가치와 목표를 향해 나가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 차례 금융위기에서 금융시장 안정과 금융회사 건전성을 우선시하는 업무 관행이 자리 잡게 됐고, 업권별 칸막이 운용으로 금융소비자보호를 종합적·체계적으로 접근하는데 미흡함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금감원은 조직 운영, 인사, 업무 절차 등을 금융소비자 보호 중심으로 전면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각 본부는 '민원·분쟁-상품심사-감독·검사' 등 원스톱 처리 시스템을 갖추는 조직개편안이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해 관련 중요 제도를 개선한다. 상품 제조·설계 단계의 내부통제와 상품 심사·판매 단계의 점검을 강화하기 위해, '사전예방적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TF'팀도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으로 확대 개편한다.

아울러 민생침해 금융범죄에 종합적·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민생범죄대응총괄단'도 가동한다. 금융소비자 보호 업권별 간담회 등을 실시해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고, 금융소비자 보호 책임을 위반한 금융회사에 대해 강력히 제재할 계획이다.

이 원장은 임직원들에게 "고객과의 관계에서 금융소비자의 이익에 봉사하는 업무 자세를 견지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사에 일방적인 지시나 제재 관점이 아닌 감독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마인드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금감원 임직원들은 결의문을 통해 금융감독의 최종목표는 금융소비자 보호이며, 업무 수행에 있어 금융소비자 편에 앞장서겠다고 선서했다.

금감원은 향후 ▲금융소비자보호 대토론회 ▲경영진 민원상담 데이 ▲금융소비자서비스 헌장 개정 ▲금융소비자보호 혁신 국민보고 대회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세훈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백브리핑에서 "오늘 결의대회는 금융소비자 보호 관련해 임직원이 다짐하고, 그동한 부족했던 부분을 냉철하게 성찰, 반성하는 동시에 앞으로 변화된 쇄신의 모습 한걸음 한걸음 속도감 있게 실천하자고 결의를 다지는 자리였다"며 "이번 조직 개편 논의를 통해 국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승격에 대해서는 "금소처는 원래 사고가 났을때 사후 구제에 중점을 둔 조직이었는데, 금융 서비스 전 과정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해서는 각 부서 간 유기적 연결 관계가 중요하며 금소처가 최선임 부서로서 모든 업무를 총괄해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체적인 조직개편 방안은 원내 직원들 의견 수렴과 부서 간 업무 조정을 거쳐야 하고, 유관 기관 협의를 거쳐 가급적 빠른 시간 내 마련해서 안내해 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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