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1.31 09:53

"'대학의 도시' 경산, 인구 감소 시대에 대학교만 10곳"
"지역민, 대구지하철 순환선화 원해…대구대까지 연장"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 (사진=이한익 기자)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 (사진=이한익 기자)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이 4·10 총선(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재선 도전장을 내밀었다. 

윤 의원은 30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10곳이나 되는 경산 내 대학이 지역의 부담이 되고 있다"고 진단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학을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의 배후 연구기지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지하철망 확충도 공약으로 내걸었다. 지역이 원하는 대구 지하철 1·2호선 연장 실현을 위해 현재 영남대까지만 연결된 2호선을 "대구대까지 연결하겠다"고 했다. 현재 용지역에서 끊긴 3호선은 경산시 백천동까지 연결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산은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곳이다. 최 전 부총리는 현역 국회의원인 윤 의원이 국회의원이 되기 전인 17대부터 20대까지 내리 4선을 지낸 인물이다. 때문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지역이다.

윤 의원은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선거는 2표가 모자란다는 마음으로 임해라'라는 말을 인용하며 "경선은 어떻고, 본선은 어떻고'라기보다는 항상 선거에는 '최선을 다한다'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서울신문에서 출발해 YTN 보도국장까지 지낸 정통 언론인 출신이다. 경북 경산 출신으로 대구 심인고와 경북대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디지털YTN 대표이사 겸 사장을 지내기도 했으며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청와대 홍보수석을 역임했다.

국민의힘에서는 경상북도당 당원협의회 위원장,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 원내부대표, ICT미디어진흥특별위원회 위원장, 정책위원회 산하 미디어정책조정특별위원회 위원장, 포털TF 공동위원장 등을 지냈다.

현재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 국민의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기자, 홍보수석을 지낸 '언론통' 윤 의원에게 지역과 정치권 현안에 대해 물었다.

다음은 윤두현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지난 4년간 의정 활동을 통해 이룬 경산 발전 업적을 소개해달라.

"지금까지의 경산의 발전은 주로 양적 성장이었다. 그러니까 제가 어릴 때 (인구가) 8만명, 지금은 28만명이다. '인구 감소 시대에 성장했다, 늘어났다'는 것은 상당히 좋은 일이지만 대기업이 없고, 또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는 상대적으로 적다.

주로 자동차 부품과 섬유 그리고 대학을 주축으로 발전을 했다. 기본적으로 부품은 완성차 업체보다 임금이 적다. 젊은 사람들이 수도권으로, 대기업으로 가다보니 항상 인력난이 있다. 젊은 사람들이 오고 싶어하는 직종이 뭘까 고민했다. 고부가가치 산업, 고임금 직종을 유치를 해야 되는데 바로 물류 비용이 없는 정보통신 ICT 업종이다. 

제가 벤처·창업 유니콘 파크라는 것을 만들었다. 대한민국에서는 수도권이 처음, 그리고 경북 경산이 두 번째다. 여기에 들어간 게 '42경산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다. 소프트웨어 교육하는 곳이다. 올해 예산에 반영된 AI 클라우드 팜 사업도 있다."

-경산 지역의 주요 현안은 무엇인가. 현안 해결을 위한 공약은.

"경산은 이른바 '대학의 도시'라 한다. 대학이 10개가 있다. 그런데 대학이 지금까지는 경산의 발전을 이끌어왔지만 학령 인구 감소, 인구 감소 시대에는 엄청나게 부담이 된다.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대학의 문제가 거론되고 있는데, 이게 남의 일만은 절대 아니다. 대학 정원을 못 채우는 문제는 출생률 1.5시대, 1.7시대의 이야기다. 그 사람들이 자라서 20년 뒤에 대학 갈 때 생긴 문제다. 

지금은 (출생률이) 0.6 지금 이렇게 이야기하잖느냐. 이 사람들이 대학을 갈 때쯤 되면 대학의 위기는 더 심해진다. 대학뿐만 아니라 당장 어린이집, 유치원이 수도권도 3분의 1이 문을 닫을 판이라고 한다. 그래서 '대학을 어떻게 ICT 산업의 배후 연구기지로 전환하느냐'가 유효하다고 생각한다. 배후 연구기지로 역할을 옮기는 방법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에서는 대구 지하철 1·2호선을 연장해 순환선화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영남대 정문 앞에까지만 연결이 돼 있다. 더 연장해서 그 뒤에 있는 대구대까지 연결하겠다. 백천이라는 인구 밀집 지역 있는데 대구 지하철 3호선이 이쪽으로 연결이 되면 경산이 균형 발전을 이루지 않을까 생각한다.

대구와 경산의 관계에서 경산이 베드타운이 아니라 수성구가 베드타운이다. 직장은 경산에서 다니고, 정주는 대구 수성구에서 한다. 문화시설과 교육 시설 때문이다. 경산도 교육시설 그리고 문화시설을 늘려야 경산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정주하는 비중이 높아진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시와 협력해 계속 노력하겠다."

-당내 경선을 통과해도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출마 선언으로 쉽지 않은 승부가 예상된다.

"선거는 쉬운 게 없다. 다른 경우는 2등, 3등도 있지만 선거는 1등만 있지 않나. 그러니까 항상 최선을 다해야 한다. 

김영삼 대통령께서 '선거는 2표가 모자란다는 마음으로 임해라'는 얘기를 했다. '경선은 어떻고, 본선은 어떻고'라기보다는 항상 선거에는 '최선을 다한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그렇게 될 경우 우리 지지층들의 기대에 어긋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렇게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번 총선 키워드로 부상하는 '세대교체'에 대한 생각은.

"세대교체는 비정상의 정상화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개혁이라는 것은 비정상의 정상화다. 그럼 지금 우리 정치권이 청년들,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그룹이 적고 이른바 노장년층이 지나치게 무거워서 문제라는 거잖느냐. 이것을 정상화해서 노장청 조화를 이루자는 것이다. 

젊은 사람으로 다 가자는 뜻은 아니다. 노·장·청 조화를 이루는 것은 다 골고루 섞여서 하는 것이다. 제가 2018년도에 중앙당 공관위원을 했는데 그때도 똑같이 이야기했다. 세대교체라는 게 세대를 교체해서 다 MZ세대로 가자는 뜻은 아니다. 각 세대를 대표할 수 있는 사람들이 골고루 섞여서 국가 전체에 나아갈 길을 정하자, 정치적 아젠다를 정하자 그런 뜻이다."

-'JTBC 배추', 'MBC 날리면'과 같이 자막 논란이 반복된다. 이유가 뭐라 생각하는가.

"좀 더 자세히 봐야 하겠지만, 실수가 잦으면 고의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절대 하면 안 되는 것은 언론 자유 침해다. 언론 자유를 철저히 존중하는 차원에서 왜 이런 일이 생겼느냐, 혹시 뭔가 시스템에 문제가 있거나 그렇지 않으면 이 당사자가 편향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던 건 아닌가, 의도가 있었느냐, 그런 건 자세히 살펴봐야 하겠다.

저도 기자를 했지만 기사는 들리는 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말한 사람이 말한 대로 쓰는 것이다. 간혹가다가 착오가 있다면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본인에게 확인을 해야된다.

'배추를 오르게 하겠다?' 배춧값을 오르게 하겠다고 한 이야기로 받아들여도 좀 이상하잖냐. 왜 물가를 올리려 하는지 당연히 물어봐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럼 물어보는 과정이 있었느냐, 확인 과정이 있었느냐, 이것이 말한 사람들의 의도대로 된 것인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게 없다는 것은 문제가 많다. 언론사 안에 있었던 게이트 키핑 시스템이 왜 작동하지 않았느냐 살펴봐야 되는 게 맞는 것 같다. 

구조적인 문제도 좀 있다. 포털 뉴스다. 포털을 통해 뉴스를 접하면서 마감 시간이 없어졌다. 다시 말해서 매 순간순간이 마감 시간이다. 숙고할 시간이 없다. 확인하고 따져볼 시간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것을 따지는 것보다 빨리 내보내는 게 포털 뉴스 시대는 더 이익이 있다. 자꾸 속보 경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이며 사실 여부를 확인할 시간이 없다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이냐는 것이 포털 뉴스의 과제다."

-검색제휴 언론사를 배제하려는 다음카카오의 행보를 어떻게 보나.

"사기업이 하는 일인데 너무 세세하게 간섭하는 것은 좀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상당히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 포털 뉴스가 뉴스 자체를 지나치게 자극적이고 선정적으로 흐르게 하고, 진실 여부를 가릴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고, 속보 경쟁을 해야 되는 문제가 있다. 이것을 고치라니까 다음카카오는 쉽게 이야기해 '쓸어내는 방식'을 취했다고 보고 있다. 

지금 재판 중 아닌가. 법원의 판단이 어떻게 나는지 지켜보겠지만 기본적인 취지는 언론이 건전한 공론의 장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의견이 언론사에 다양하게 모여 국민들에게 전해져야 한다. 무엇이 제일 좋은 방법이냐, 가장 바람직한 거냐라는 것은 제도적으로 따져보겠다.

거듭 이야기하지만 우연히 CP(콘텐츠제공)사에 들어가 배타적 권리를 누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언론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며 불필요한 언론 자유 침해라는 인식을 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이 문제에 접근해 나가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