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5.06.12 12:56
원내대표 고별 기자간담회…"책임 여당 역할 다할 것"

[뉴스웍스=정민서 기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12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은 오만과 독선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었다"며 "이제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민생 회복과 통합의 과제를 책임 있게 완수해 가야 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고별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해 12월 3일 계엄 선포, 12월 14일 탄핵안 가결, 1월 15일 체포, 4월 4일 파면 결정까지 이어진 모든 과정은 주권자인 국민의 힘으로 가능했다"며 "정치가 국민의 뜻에 응답할 수 있도록 실천해 온 1년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를 지킨 국민의 울림, 여의도로 진군한 시민들의 함성은 지금도 잊을 수 없다"며 "국민과 함께한 고난의 대장정, 영광의 대장정이었다"고 회고했다.
오는 13일 선출될 민주당 제2기 원내지도부를 향해서는 "이재명 정부와 함께 내란 종식, 민생 회복, 경제 성장, 국민 통합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완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이제 민주당은 실력 있는 여당, 유능한 집권당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지난 1년 동안 함께 동고동락한 원내대표단, 특히 박성준·김용민 수석의 고생은 책으로 써도 천 페이지가 넘을 것"이라며 "민주당을 취재하며 함께해 준 언론인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차기 정치 행보와 관련해서는 출마 가능성을 열어뒀다. 박 원내대표는 "진로에 대해 어떤 얘기도 하지 않았는데 신문에 많이 나왔다"며 "솔직히 고민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내대표로서 지난 1년을 보내며 새 정부와 민주당, 그리고 국회의원으로서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대통령이 전날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에 '3대 특검'(내란·김건희·채상병 특검) 후보자 추천을 의뢰한 것과 관련해선 "어젯밤 대통령실에서 특검 후보 추천 요청 공문이 접수됐다"며 "이미 후보자 명단을 확인한 상태이며, 요청이 오면 곧바로 처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일부 의원이 발의한 '검찰청 폐지 및 공소청·중수청 신설' 등 검찰개혁 법안에 대해서는 "의원 개인 자격으로 낸 법안"이라며 당의 공식 입장과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은 집권당으로서 책임 있는 검찰개혁 방안을 국민과 함께 숙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간담회를 끝으로 당대표 직무대행과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난다. 민주당은 오는 13일 의원총회를 열고 김병기·서영교 후보 간 경선을 통해 제2기 원내지도부를 선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李 대통령, 민주당·조국혁신당에 '3특검' 후보자 추천 의뢰
- 민주 "리박스쿨, 뉴라이트 침투…이주호 출석 회피, 국회가 책임 물을 것"
- 민주, 검찰청 폐지·공소청 신설 법안 발의…"이번엔 개혁 완수"
- 李 대통령, 한국거래소 찾아 '불공정거래 적발 시스템 개발' 지시
- 박찬대 “민생 추경으로 국민 삶 온기…AI 산업 전폭 지원”
- 진성준 "추경 민생회복지원금 '전 국민 지급' 바람직"
- 민주당 새 원내사령탑 누가 되나…김병기·서영교 정견 대결
- '3대 특검법' 국무회의 의결…李 대통령 "내란심판 국민의 뜻 부응"
- 與, 12일 본회의 철회…형소법 등 쟁점 법안 처리도 연기
- 박찬대 "신속한 추경 처리 집중…당 차원 물가관리 TF 구성"
- [속보] 민주, 3대 특검 후보 조은석·민중기·이윤재 추천
- 민주·혁신당, 3대 특검 후보자 확정…李, 15일까지 임명
- 민주당 13일 원내대표 선출…김병기·서영교, 이재명 정부 첫 사령탑 경쟁
- [속보] 이재명 대통령, 3대 특검에 조은석·민중기·이명현 지명
- 이재명 대통령, 3대 특검 지명…'내란' 조은석·'김건희' 민중기·'채해병' 이명현
- 박찬대 "새 원내지도부, 이재명 정부와 함께 민생·통합 완수해달라"
- 민주, '결선투표제 도입' 당헌 개정안 표결…차기 당대표 준비 시동
- 조승래, 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임…"품격 있는 정치 위해 노력"
- 김병기 "개혁 골든타임 6개월"…서영교 "내란종식·사법개혁 완수"
- 김병기, 與 첫 원내대표 당선…"이재명 정부 성공에 모든 것 바치겠다"
- 서영교 "김병기 당선 축하…민주당 똘똘 뭉쳐 李 정부 성공 도와야"
- 민주당 "김민석 논문 색깔론은 억지…국정 정상화에 힘 모아야"
